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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언제나 민생을 염려하노니 조선을 움직인 4인의 경세가들
저자 이정철
출판사 역사비평사
출판일 2013-02-15
정가 17,000원
ISBN 9788976965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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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눈에 보는 연대표 8
비로소 처음 만나는 그들_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조선의 경세가들 9
책을 펴내며_해 아래는 새것이 없나니 25
율곡 이이, 탁월했지만 이해되지 못한 경세가
율곡선생유적지 30
이이?를 왜 기려야 하는가 34 / 출생에서 관직 생활 이전까지 36 / 문정왕후의 사망과 구체제의 몰락 45 / 과거 청산 54 / 사림의 조정 진출 59 / 구당과 신당 67 / 관중함복 75 / 사림이 상상한 개혁 81 / 재발견된 현실 87 / 진보의 분열 101 / 마지막 삼 년의 시작 110 / 소인 이이 120 / 이이의 죽음 128 / 이이의 세 가지 문제 131
오리 이원익, 진심으로 헌신한 관리
관감당과 충현서원터 136
험난한 시대를 산 따뜻한 관리 140 / 종친이라는 가계, 그리고 관리가 되기까지 142 / 유능한 관리 이원익 145 / 망할 뻔한 나라를 일으켜 세우다 157 / 이순신에 대한 신뢰와 변호 166 / 정치적 진퇴를 같이한 두 사람 176 / 광해군 대에 강상을 붙들어 세운 공 184 / 이원익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경기선혜법 195 / 암묵적으로 동의한 인조반정 203 / 또다시 시도한 대동법 211 / 왕이 지어준 집 219 / 수많은 이야기 속에 남은 이원익 223
포저 조익, 이론과 현실을 조화한 학자
포저조익선생묘 230
진정한 사대부 234 / 친가, 외가, 처가 237 / 첫 번째 관직 생활 240 / 집까지 팔아버리고 시작한 은거 248 / 인조반정과 조정 복귀 255 / 선혜청에 대해 논하는 상소 263 / 상황 분석과 대안 제시 274 / 구체적 현실에 밀착한 개혁안 284 / 병자호란 293 / 고통스럽지만 담담하게 299 / 조익의 학문 306 / 아버지와 아들 310 / 마지막 출사 321 / 비판적 독서의 힘 326
잠곡 김육, 안민을 실현한 정치가
잠곡김육선생묘 330
어떤 정치가가 좋은 정치가인가? 334 / 어린 시절의 고난 338 / 잠곡으로 은거하다 343
출판사 서평
민생
최근, 아니 훨씬 오래전부터 정치권의 화두는 ‘민생’이다. 민생 정책, 민생 탐방, 민생 행보, 민생 살리기…… “박근혜 정부 출범 초 국정 화두 1순위는 민생”, “2월 임시국회 원칙은 민생”?이라는 굵직한 머리기사가 온통 신문을 장식하고 있다.
민생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명사] 일반 국민의 생활 및 생계.”
안민
‘안민(安民’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뜻풀이되어 있다.
“① 백성을 안심하고 편히 살게 함. ② 민심을 어루만져 진정하게 함.”
‘안민’은, 그러나 오늘날 뉴스에서는 찾아볼 수...
민생
최근, 아니 훨씬 오래전부터 정치권의 화두는 ‘민생’이다. 민생 정책, 민생 탐방, 민생 행보, 민생 살리기…… “박근혜 정부 출범 초 국정 화두 1순위는 민생”, “2월 임시국회 원칙은 민생”이라는 굵직한 머리기사가 온통 신문을 장식하고 있다.
민생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명사] 일반 국민의 생활 및 생계.”
안민
‘안민(安民’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뜻풀이되어 있다.
“① 백성을 안심하고 편히 살게 함. ② 민심을 어루만져 진정하게 함.”
‘안민’은, 그러나 오늘날 뉴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단어다.
경세가: 經世家―세상을 다스려 나가는 사람
우리에게 조금은 생소한 단어인 ‘경세가’는 ‘개혁가’ 또는 ‘실천가’ 정도로 바꾸면 될까? 아주 틀리지는 않겠지만, 이들 단어에는 차이가 있다. 어찌 보면 ‘경세가’가 가장 포괄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경세가는 학자일 수도, 관료일 수도, 정치가일 수도, 개혁가나 실천가일 수도 있다.
이 책
조선시대 경세가인 이이, 이원익, 조익, 김육의 이야기다. 이들은 민생의 원칙을 안민에 두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온 힘을 쏟아부었다. 이 책은 옛날 사람의 이야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저자는 ‘책을 펴내며’의 제목을 “해 아래는 새것이 없나니”로 뽑았다. 이 책을 읽으며 곱씹을 문구다. 역사에서 지나갔다가 다시 오지 않는 것은 없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