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들어가며
1장 지금 우리에게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
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학급은 어떻게 다른가?
지금 우리에게 특수교육이 가지는 의미
특수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작은 섬’ 같은 특수학급과 그 안에 사는 특수교사
혁신학교에서 특수교사가 할 수 있는 것들
혁신교육을 바라보는 특수교육을 하는 우리
미래 교육을 바라보는 특수교육을 하는 우리
지금이 특수교육의 가장 큰 위기일지 모른다
교육 보편성에 대한 재인식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재설정
수업을 중심에 둔 특수학급의 역할 재정의
2장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수업을 고민하지 않는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들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
교사의 교육철학과 프레임워크
교육 보편성에 기반한 교사철학
혁신교육 철학이 특수교사에게 주는 함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고민한다_공공성
학교의 일상에 민주주의가 녹아 있다_민주성
존중과 배려의 가치를 다시 생각한다_윤리성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해 나간다_전문성
실험과 상상이 가미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_창의성
학교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학급을 바라며
우리에게 수업은 무엇일까?
‘어떻게 수업을 할까?’에서 탄생한 이상한 생각
나만의 교과서를 준비하며
수업은 누가 만드는 것일까?
특수교사에게 교육과정은 무엇일까?
교육과정에는 어떤 제재들이 숨어 있을까?
3장 다양한 시도와 도전, 교육적 상상력의 실행_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재구성에서 뼈대 세우기가 중요한 이유
[수업 사례1] ‘장인교육 프로젝트 시즌1’
‘장인교육 프로젝트 시즌2, 시즌3’
[수업 사례2] 인간의 생生으로 살피는 인문학 이야기_태어난다는 것은 무엇일까?
[수업 사례3] 인간의 노老로 살피는 인문학 이야기_청춘이 들려주는 이야기
‘인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
[수업 사례4] 신라 역사를 관통하는 느림의 미학_법흥왕
[수업 사례5] 누구나 존경받는 삶을 살 수 있다_김수로왕
[수
추천사
김덕년(구리 인창고등학교 교장
흔히 장애를 ‘무언가 할 수 없음’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저자는 단호하게 말한다. ‘그것은 기만’이라고. 이 책은 단순히 특수학급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특수학급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모든 교사가 함께 읽고 우리 안에 있는 기만을 떨쳐 내야 할 교과서다. 안내서다.
박주현(아름학교 교사
이 책은 저자가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천한 수업 과정을 담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잠재력을 믿고 저마다의 역량을 이끌어 낸 자료들이 풍부하다. 나 역시 아이들과 같이 배우고 성장하는 학급을 만들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경계를 없애고 ‘함께’ 성공하는 교육을 만들어 가는 저자에게 박수를 보낸다.
김태호(경기도미래교육연구회 교사
해방구로서의 연대를 고민하는 저자는 늘 특수교육과 보통교육의 경계에서 힘들어했지만, 경계에 서 있기보다는 분주히 경계를 없애는 편에 가까웠다. 이 책에는 묵직한 이야기도 있지만 특수학급인지 보통학급인지 가르치는 대상을 구분할 수 없는, 구분하기도 싫은 교사의 웃기기도 슬프기도 한 이야기가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