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제1부 군 조직과 교육훈련
제1장 군 조직의 특징과 교육훈련의 개념
제1절 군 조직의 존재 목적
제2절 군 조직의 특징과 기능
제3절 군 교육훈련 개념 및 범주와 기능
제2장 국방교육훈련 체계와 환경
제1절 국방교육훈련의 체계
제2절 국방교육훈련 환경변화와 교육훈련 방향
제3절 군 인적자원개발 정책과 국방교육훈련
제3장 군사전문가의 역량과 개발
제1절 군 간부 역량개발
제2절 교관의 역할과 자질 구비요건
제3절 교관의 태도 및 교수 기법
제2부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전환과 플립러닝
제4장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제1절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육 패러다임
제2절 군 학교교육 위기 담론과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제3절 학생 중심의 참여형 교육
제5장 플립러닝의 이해
제1절 플립러닝의 개념
제2절 플립러닝의 구조
제3절 플립러닝의 특징
제6장 학교교육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
제1절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SDL
제2절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제3절 플립러닝
제4절 동료교수학습(Peer Tutoring, PT
3부 플립러닝 실증사례 연구 및 발전방향
제7장 간부 양성교육과 플립러닝 적용 사례
제1절 장교 양성교육 과정과 교육방법
제2절 군 리더십 교과목의 플립러닝 사례
제3절 군사학 수업의 플립러닝 성과와 쟁점
제8장 학교교육 플립러닝의 학습성과
제1절 연구목적과 필요성
제2절 연구방법 및 측정도구
제3절 연구 결과
제4절 학술적 함의 및 시사점
제9장 플립러닝 교수학습모형(DePATuRe 개발
제1절 교수학습모형
제2절 교수설계 절차
제3절 플립러닝 DePATuRe 모형 개발
제10장 교육평가의 개념과 군 학교교육평가의 실제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제2절 교육평가의 분류
제3절 교육목표 및 영역별 평가방법
제4절 군 학교교육평가의 실제
제11장 군 학교교육 발전방
교관들이 이 책을 통해 플립러닝을 제대로 알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면, 아마도 우리의 교육은 한 차원 높게 향상될 것이라 확신한다. 교육생들도 이 도서를 통해 자신들이 하고 있는 학습 원리와 방법적인 측면을 더욱 면밀하게 이해하고 학습 방법을 터득한다면 훨씬 성과 있는 학습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육군교육사령관 중장 박상근
‘플립러닝’이라는 용어에서 보듯이 이 책은 플립러닝에 기반하여 그동안의 교수중심 주입형 교육에서 학생중심의 참여형, 문제해결 교육으로의 전환을 시도한 군사교육 혁신의 선언서다. 앞으로 군사교육은 『군 교육훈련과 플립러닝 이해』를 분수령으로 하여 군사교육의 전과 후로 나뉠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은 군사교육 혁신의 기념비적 존재다. -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이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