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다이어트는 실천 더하기 측정이다!
1장 다이어트 보존 법칙
1. 지방, 질량의 진실
2. 지방, 부피의 진실
3. 지방, 밀도의 진실
2장 근육운동 보존법칙
1. 운동, 신경의 진실
2. 피로, 물질의 진실
3. 체중, 감량의 진실
3장 다이어트 궁극의 기술
1. 감각 트레이닝
2. 스트레칭
3. 호흡명상법
4장 스킨폴드 캘리퍼 활용법
1. 피부두겹집기법
2. 측정방법
3. 측정위치
책 속으로
우리 몸에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을 감지하는 감각(피부감각, 내장감각, 그리고 빛과 파동을 느끼는 특수감각과 내부로부터 느낄 수 있는 고유감각이 있다. 고유감각은 눈을 감고도 내 몸의 위치 정보를 알 수 있듯 내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을 느끼는 감각을 뜻한다. 밥숟가락을 떠서 입에다가 정확하게 넣을 수 있는 것도 그 동작을 행하는 근육에 고유감각수용체가 있기 때문이다. 고유감각수용체는 발달된 부위일수록 많고 귀 근육처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근육에는 고유감각수용체가 적다. 운동을 한 번도 해본 적 없어도 운동신경이 좋다느니 운동 감각이 좋다느니 하는 말을 듣는 사람은 이러한 고유감각수용체가 많은 편에 속한다. 고유감각수용체가 많을수록 어떤 장점이 있을까?
40쪽
운동 동작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도 버릴 것이 없어야 한다. 즉,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을 하고 동작 하나를 하더라도 정확하게 한다.
운동을 재미있게 하는 방법은 동작을 실시할 때 반동을 주거나 가속도를 내면 된다. 그러나 반동과 가속도를 내면 반동과 가속도가 적용되는 구간만큼 고유감각수용체가 발달되지 못하게 된다. 결국 근육이 부분적으로 발달해 장기적으로 손실이 크다. 운동은 정보력 싸움이다. 고유감각수용체를 골고루 발달시킨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처음에는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나 3개월 뒤 격차가 배로 벌어진다. 운동 초보가 운동 고수를 금방 따라잡는 사례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간혹 운동 방법을 이것저것 번갈아가며 마음대로 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어떤 운동을 하든 처음에만 열정이 크고 갈수록 그 열정이 식는다. 운동의 진정한 재미는 넓이에 있지 않고 깊이에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80쪽
식이요법은 앞서 설명한대로 스킨폴드 캘리퍼를 사용해서 측정값과 목표 값 그리고 목표 기간을 기준으로 열량을 조절해 나가도록 한다. 피부두겹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운동량을 늘려 열량을 소모하되 식사 횟수는 줄여서는 안 된다. 3끼에서 많게는 4끼를 섭취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