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4
서문 7
감사의 글 11
1장 장르 기반 모델의 언어관 19
01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배우는가 21
02 장르-텍스트-문법 모델이란 무엇인가 25
03 언어에 관한 네 가지 관점 26
04 문법이란 무엇인가 44
05 장르-텍스트-문법 연결하기 50
2장 장르 기반 문법 53
3장 쓰기 교수 및 평가의 교육적 원리 107
01 과거의 접근 108
02 장르-텍스트-문법 접근 117
03 교육적 원리: 장르-텍스트-문법의 교수·학습 118
04 장르-텍스트-문법의 교수·학습을 위한 통합 요소 124
4장 묘사하기 장르 135
01 묘사하기의 문법적 특징 137
02 묘사하기의 구조 141
03 묘사하기의 문법 151
04 묘사하기의 장르와 문법 가르치기 158
05 묘사하기 장르를 활용한 텍스트 평가하기: 사실적 묘사문의 경우 168
06 진단 평가에 근거한 교수 전략 174
5장 설명하기 장르 179
01 설명하기의 문법적 특징 183
02 설명하기의 구조 185
03 설명하기의 문법 193
04 설명하기의 장르와 문법 가르치기 198
05 설명하기 장르를 활용한 텍스트 평가하기 209
06 진단 평가에 근거한 교수 전략 215
6장 지시하기 장르 219
01 지시하기의 문법적 특징 223
02 지시하기의 구조 225
03 지시하기의 문법 231
04 지시하기의 장르와 문법 가르치기 239
05 지시하기 장르를 활용한 텍스트 평가하기: 비절차적 지시문의 경우 252
06 진단 평가에 근거한 교수 전략 258
7장 주장하기 장르 269
01 주장하기의 문법적 특징 271
02 주장하기의 구조 274
03 주장하기의 문법 284
04 주장하기의 장르와 문법 가르치기 289
05 주장하기 장르를 활용한 텍스트 평가하기: 논술의 경우 305
06 진단 평가에 근거한 교수 전략 311
8장 서사하기 장르 319
01 서사하기의 문법적 특징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