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1. 기허(氣虛와 보기제(補氣劑
사군자탕(四君子湯
육군자탕(六君子湯
계비탕(啓脾湯
귀비탕(歸脾湯?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청서익기탕(淸暑益氣湯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
2. 기체(氣滯와 이기제(理氣劑
작약감초탕(芍藥甘草湯
작약감초부자탕(芍藥甘草附子湯
감맥대조탕(甘麥大棗湯
계지가작약탕(桂枝加芍藥湯
소건중탕(小建中湯
당귀건중탕(當歸建中湯
황기건중탕(黃耆建中湯
반하후박탕(半夏厚朴湯
복령음(茯?飮
복령음합반하후박탕(茯?飮合半夏厚朴湯
시박탕(柴朴湯
사역산(四逆散
대시호탕(大柴胡湯
소시호탕(小柴胡湯
소시호탕가길경석고(小柴胡湯加桔梗石膏
시호계지탕(柴胡桂枝湯
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
시호계지건강탕(柴胡桂枝乾薑湯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
여신산(女神散
억간산(抑肝散
억간산가진피반하(抑肝散加陳皮半夏
조등산(釣藤散
3. 혈허(血虛와 보혈제(補血劑
사물탕(四物湯
궁귀교애탕(芎歸膠艾湯
칠물강하탕(七物降下湯
당귀음자(當歸飮子
소경활혈탕(疎經活血湯
자감초탕(炙甘草湯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인삼양영탕(人蔘養榮湯
대방풍탕(大防風湯
자음강화탕(滋陰降火湯
자음지보탕(滋陰至寶湯
4. 어혈(瘀血과 구어혈제(驅瘀血劑
계지복령환(桂枝茯?丸
도핵승기탕(桃核承氣湯
통도산(通導散
치타박일방(治打撲一方
장옹탕(腸癰湯
궁귀조혈음(芎歸調血飮
온경탕(溫經湯
5. 수체(水滯와 이수제(利水劑
오령산(五?散
평위산(平胃散
위령탕(胃?湯
인진오령산(茵蔯五?散
영계출감탕(?桂朮甘湯
영강출감탕(?薑朮甘湯
진무탕(眞武湯
당귀작약산(當歸芍藥散
저령탕(猪?湯
월비가출탕(越婢加朮湯
방기황기탕(防己黃耆湯
구미빈랑탕(九味檳?湯
영감강미신하인탕(?甘薑味辛夏仁湯
소반하가복령탕(小半夏加茯?湯
이진탕(二陳湯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이출탕(二朮湯
죽여온담탕(竹茹溫膽湯
삼소음(蔘蘇飮
청폐탕(淸肺湯
맥문동탕(麥門冬湯
팔미지황환(八味地黃丸, 팔미환<八味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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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황부자세신탕과 소청룡탕
정기가 허한 사람은 감염증에 대한 투병력이 약해 발열이 없다. 이른바 소음병이면서 맥도 침하게 나타난다. 병 초기에 발열이 있고 부맥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정기가 허해진 사람은 태양병으로 발병했다가도 바로 소음병에 빠진다. 발열이 있으며 부맥이 있다면 가볍게 발한하는 것이 좋은데, 체력이 없으므로 강하게 발한하면 힘들어 견딜 수 없다. 그래서 부자로 신체를 따뜻하게 하며 원기를 북돋고, 마황·세신으로 가볍게 발한하기 위한 처방이 바로 마황부자세신탕이다. 하지만 한증형 상기도염 등으로 콧물, 재채기, 그렁거리는 천명이 나타나며, 해표와 화음을 목적으로 마황부자세신탕을 사용하고자 할 때, 그 증상이 소청룡탕과 매우 비슷하여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마황부자세신탕은 양허, 곧 기허+한에 적용하는 처방이기 때문에 언제나 기운이 없다. 부자를 배합하여 신체를 따뜻하게 하고 원기를 북돋는 처방이다. 반면, 소청룡탕은 비슷하게 해표와 화음을 하더라도 폐한을 따뜻하게 하는 처방으로 한증이 있더라도 건강하다. 하지만 그래도 감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두 처방 중 무엇을 쓰더라도 효과가 나기는 한다.
발한요법을 해야 할 시기와 의미
발한요법은 열병이 발병한 초기에 한다. 『상한론』으로 말하자면 태양병 시기이다. 열병 초기 발열 때문에 체열이 상승할 때, 열이 최대로 오를 때까지 오한이나 오풍이 발생한다. 심할 때는 오한전율이 나타나 후들후들 떨기도 한다. 이 생체가 체온을 상승시킬 시기에 한기가 있으면 발한요법을 시행한다. 바이러스·세균 등에 감염되어 열이 나는 것은 몸이 이러한 병원 미생물 번식을 제어하여 치료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생각되고 있다. 체온상승, 곧 열이 몇 ℃까지 올라갈 것인가는 병원체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발한시키기 위해서는 빠르게 체온을 상승시켜야만 한다. 동시에 발생하는 한기의 정도 중 가장 가벼운 것이 오풍이다. 그 다음이 오한이며, 가장 심한 것이 오한전율이다. 오한전율의 경우, 근육이 경련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