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작품 읽기 _이범선식
깊게 읽기 묻고 답하며 읽는
1_ 무기력하고 비참한 삶
· ‘해방촌’이 무엇인가요?
· ‘화신 구경’이 무엇인가요?
· 왜 철호를 ‘원시인’이라고 했나요?
· 딸아이는 왜 신발을 계속 만지작거릴까요?
· 철호는 왜 명숙이의 구멍 난 양말을 보고 애정을 느꼈을까요?
· 아내의 모습의 예전과 달라진 까닭은 무엇인가요?
2_ 분단과 전쟁의 굴레
· ‘양공주’가 무엇인가요?
· 철호는 왜 어머니에게 ‘자유’를 설명하지 못하나요?
· 전쟁에서 다친 사람들에게 아무런 보상도 없었나요?
· 왜 철호 어머니는 자꾸만 “가자!”라고 하나요?
· 철호 어머니는 왜 ‘무너뎄는데’라고 말할까요?
· ‘오발탄’이 무엇인가요?
3_ 기댈 곳 없는 마음
· 철호와 영호는 왜 갈등을 일으키나요?
· 왜 명숙이는 어머니 손을 잡고 우나요?
· ‘인정선’이 무엇인가요?
· 철호는 아내가 죽었는데 왜 슬퍼하지 않나요?
· 철호는 왜 아내가 죽은 후 이를 두 개나 뺐나요?
· 철호는 죽은 것일까요?
넓게 읽기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이범선의 생애와 작품 연보, 작가 더 알아보기
시대 이야기 ? 1955~1960년
엮어 읽기 ? ‘한국 전쟁’을 소재로 한 소설
다시 읽기 ? 어머니가 “가자!”라고 외치는 곳은 어디일까?
참고 문헌
출판사 서평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편적 이해와 강압적 암기로 일관했던 일방적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수용자 중심 문학 수업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는 이런 방식의 문학 수업이 학교 현장에 뿌리 내리게 할 수 있는 길라잡이라 할 만하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은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실린 단편소설 가운데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렇게 고른 작품을 학생들에게 직접 읽혀 본 다음,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거리를 모두 모았다. 그 가운데 빈도수가 높은 것, 의미 있고 참신하고 기발한 것 등을 가려내어 일정한 방식으로 질문 목록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현직 국어 선생님들이 수많은 책과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