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작품 읽기 _김승옥
깊게 읽기 묻고 답하며 읽는
1_ 선술집의 타인들
‘서울, 1964년 겨울’은 어떤 의미인가요?
왜 인물들 이름이 안 나?오나요?
세 사람은 왜 선술집에서 만났나요?
참새도 구워서 먹나요?
‘나’와 ‘안’의 대화가 좀 이상하지 않나요?
데모가 뭔가요?
병원에서 시체를 돈 주고 사나요?
2_ 방황하는 거리
세 사람이 쓴 돈은 요즘으로 치면 얼마인가요?
사내는 왜 돈을 다 쓰려고 하나요?
‘종삼’은 어떤 곳인가요?
불구경을 하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사내는 왜 한밤중에 월부 책값을 받으러 갔나요?
통행금지가 무엇인가요?
그들은 지금 서울 어디쯤에 있나요?
3_ 고독한 여관
숙박계를 거짓으로 써도 되나요?
방을 한 사람씩 따로 잡았나요?
사내가 자살할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개미가 왜 발을 붙잡는 것 같다고 느꼈나요?
‘안’은 왜 늙어 버린 것 같다고 했을까요?
‘안’과 ‘나’는 도망가도 죄가 없나요?
넓게 읽기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김승옥의 생애와 작품 연보
시대 이야기 ? 1960년대
엮어 읽기 ? 도시, 그 쓸쓸함에 대하여
다시 읽기 ? 서울, 2014년 겨울
독자 이야기 ? 인물들의 주제곡 고르기
참고 문헌
출판사 서평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편적 이해와 강압적 암기로 일관했던 일방적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수용자 중심 문학 수업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는 이런 방식의 문학 수업이 학교 현장에 뿌리 내리게 할 수 있는 길라잡이라 할 만하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은 중ㆍ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실린 단편소설 가운데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렇게 고른 작품을 학생들에게 직접 읽혀 본 다음,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거리를 모두 모았다. 그 가운데 빈도수가 높은 것, 의미 있고 참신하고 기발한 것 등을 가려내어 일정한 방식으로 질문 목록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현직 국어 선생님들이 수많은 책과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