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저자 김광희 외공저
출판사 휴머니스트출판그룹
출판일 2019-03-25
정가 14,000원
ISBN 9791160802146
수량
머리말 1. 바보상자의 스마트한 변신 : 텔레비전 - 공정한 세상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하기 2. 대중문화의 버라이어티쇼 : 뮤직비디오 - 뮤직비디오로 사회적 메시지 표현하기 3. 가상공간에서 소통하기 : 게임 - 세상과 소통하는 게임 제작하기 4. 뉴스와 이미지의 만남 : 카드뉴스 - 카드뉴스로 사회적 갈등 해결하기 5. 자본주의가 피워낸 예술 : 광고 - 광고를 통해 비판적으로 세상 바라보기 6. 스크롤로 펼치는 만화 : 웹툰 - 만화로 억압 없는 세상 꿈꾸기 7. 디지털 세상, 연결의 중심 : 소셜 미디어 - SNS로 현명하게 의사소통하기 8. 한눈에 쏙 들어오는 시각화 자료 : 인포그래픽 - 효과적인 정보 전달로 사람들 설득하기 9. 꿈과 현실로 짠 스크린 : 영화 - 영화를 통해 고민한 주제를 영상으로 표현하기 10. 모든 영상이 모이는 곳 : 유튜브 - 편협한 정보에서 벗어나 세상에 참여하기
다양한 미디어의 속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속 정보와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미디어 수업 안내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능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자, 2015 개정 교육과정 목표인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게 하는 바탕이다. 교육선진국에서는 이미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공교육 차원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편이다.
이 책은 5명의 현직 교사가 한국언론재단의 지원을 받아 2년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해 공부하고 토론한 결실이다. 텔레비전, 게임, 웹툰, SNS, 유튜브, 영화 등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읽어내는 데 필요한 정보와 방법 등을 소개한다. 이에 더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미디어(매체 수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수업 모형을 안내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등으로 불리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분별력을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안목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미래 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란?
시대가 바뀌면 교육의 양태도 달라진다. 학교 현장에서는 그간 ‘거꾸로 수업’, ‘하브루타 수업’, ‘프로젝트 수업’, ‘토의·토론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꾸준히 시도되었다. 대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사고력과 표현력, 창의력 등을 키우는 방향이었다. 그러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은 인터넷, 모바일 등 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수업 모형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등으로 불리는 오늘날 청소년들은 SNS, 유튜브, 게임, 웹툰,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