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손으로 말하는 수학의 힘 4
Ⅰ. 수리력? 수해력?: 수해력 제대로 알기
01 우리 아이 수포자는 아닐까?
02 우리 아이 수해력은 괜찮을까?
03 수해력을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
Ⅱ. 0과 100의 가운데는 10?: 수 감각 제대로 알기
01 수를 글자 크기로 비교해요
02 무엇을 세어야 하는지 몰라요
03 규칙을 못 찾아요
04 간격이 넓으면 더 많대요
05 항상 하나씩만 세요
06 어느 것이 더 많은지 비교를 못해요
07 수 감각! 처방전!
Ⅲ. 하나, 둘, 다섯, 넷?: 수 세기 제대로 알기
01 수의 이름을 몰라요
02 가리키는 것보다 더 빨리 말해요
03 말하는 것보다 더 빨리 가리켜요
04 시각을 못 읽어요
05 수 세기! 처방전!
Ⅳ. 천 원+만 원=천만 원?: 자릿값 제대로 알기
01 ‘167’을 ‘100607’로 써요
02 10개씩 묶으려 하지 않아요
03 숫자가 같으면 무조건 크기도 같아요
04 자릿값! 처방전!
Ⅴ. 2와 2를 모으면 22?: 모으기와 가르기 제대로 알기
01 모으기 전과 후의 전체 수가 달라요
02 10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못 해요
03 모으기와 가르기! 처방전!
Ⅵ. 28+13=31(?: 덧셈 제대로 알기
01 이어 세기를 못해요
02 자릿값을 몰라요
03 받아올림을 못해요
04 덧셈! 처방전!
Ⅶ. 12-8=16(?: 뺄셈 제대로 알기
01 받아내림하지 않고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빼요
02 받아내림하고 1을 빼지 않아요
03 ‘0’을 어려워해요
04 뺄셈! 처방전!
Ⅷ. 2x0=2(?: 곱셈 제대로 알기
01 노래로만 외웠어요
02 왜 ‘3 곱하기 4는 12’인지 몰라요
03 곱셈! 처방전!
부록 Ⅰ 수해력 기본 진단도구
부록 Ⅱ 수해력 심층 진단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