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응시 인원은 1997년 첫 해 2,274명에서 2018년 26만 4,842명으로 110배 이상 늘었습니다. 즉, 이는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객관적 증거입니다. 최근에는 한국어를 학습하기 위한 매체가 다양화되면서 파급 효과도 점점 더 커지고 넓어집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IT 기술을 접목한 블랜디드 러닝 시스템(Blended learning system으로 온라인 학습이 추가된 새 교재 시리즈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더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컴퓨터와 모바일 환경에서도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온라인 학습 시스템도 추가되었습니다.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어디에서나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본인의 학습 상태를 점검·개선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였습니다.
KBS 한국어 교재 시리즈는 일반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초급1과 초급2, 중급1과 중급2, 그리고 고급으로 총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교재에는 한국어 어휘, 문법및 표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통합된 과제가 제시되는 통합 교재입니다.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과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4단계』, 『한국어교육 문법 및 표현 내용 개발(1~4단계』, 개정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까지 반영한 교재로 개발하였습니다. 단순한 반복 연습이 아닌 과제(Task 수행으로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가 유지될수록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교육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연습할 수 있게 워크북(Work book도 분리 교재로 추가하였습니다.
‘KBS 한국어’ 교재 시리즈를 출간할 수 있게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형설출판사 사장님과 편집부 관계자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이 교재가 한국어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를 대표해서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한국교육경영학 교수 김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