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천연염색이란
제2장 천연염색 재료
제3장 천연염색의 일반적 과정v
제4장 먹과 벼루
제5장 흑색계통의 염색
1.먹 염색
2. 먹물과 감물의 복합 염
3. 그을음 염색
4. 숯 염색
5. 먹물무늬염색
6. 먹 무늬염색과 감 복합염색
제6장 식물성 염재에 의한 흑, 회색 계통 염색
1. 붉나무 염색
2. 상수리 나무(도토리 깍정이 염색
3. 소나무 염색
4. 신나무 염색
5. 사방오리나무 염색
6. 밤 껍질 염색
7. 감염색
8. 은행잎 염색
9. 오배자 염색
제7장 청색계통의 염색
1.발효쪽 염색법
2. 생엽 염색법
3. 니람 염색법
4. 쪽 무늬 염색
5. 감과 쪽의 복합무늬염색
6.물푸레나무 염색
제8장 천연염색 시 참고사항
제9장 복식과 전통
제10장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직물의 분류와 해석
천연염색의 멋에 물들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친환경적인 삶에 대한 열망에 부응해서 천연염색 분야 역시 계속해서 번성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어느 예술 분야든지 끊임없이 새롭고 창조적인 주제와 기법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그 분야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내지 못할 것이다. 특히나 예술의 분야이면서도 실용적인 적용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천연염색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대중들에게 실용적인 적용이 너무 중요시 되다 보면 예술의 독창적인 요소보다는 규격화되고 일반적인 상용으로 흐르기 쉬울 것이다.
천연염색의 상용화에서 간과하기 쉬운 예술적 독창성을 유지 보완하기 위해서 ‘자연스러운 무늬 염색법’을 연구 개발하게 되었다. 자연스러운 무늬 염색법은 천연염색이 지향하는 ‘자연스러움’에 어울리는 무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본서가 제공하는 무늬 염들은 작업과정에서는 즐겁게 빠져들 수 있는 매력을, 탄생된 작품에서는 멋을 느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본서의 주된 내용들은 저자가 그간 쌓아온 천연염색 이력의 결정체라 볼 수 있다. 30년 가까운 세월 사군자를 치면서 맡은 묵향을 먹 염색으로 승화시켰고, 감 무늬염을 모태로 하여 먹 무늬 염과 쪽 무늬 염을 탄생시켰다. 이 기법들은 천연염색에 있어서 저자의 독보적인 기법들임을 밝혀둔다. ?저자 서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