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개요
CHAPTER 1 웹 개발의 현재
__1.1 클라이언트 기술
____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____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____서버 기술의 변화
__1.2 웹의 현재
____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
____플러그인의 영역 침범
____캐주얼 게임
____고성능 게임
__1.3 개발 효율성 향상
____ 스타일시트 컴파일 엔진
____자바스크립트 컴파일 엔진
____개발 환경
CHAPTER 2 자바스크립트 심화
__2.1 참조 복사
__2.2 함수의 메서드
__2.3 이벤트 순서
__2.4 속성 추가
__2.5 strict 모드
PART II HTML5 API
CHAPTER 3 기본 기능과 벤더 프리픽스 제거
__3.1 선택자
__3.2 전체 화면
__3.3 벤더 프리픽스 제거 함수
CHAPTER 4 히스토리
__4.1 Sammy.js 라이브러리
____기본
____요청 매개변수 처리
____트위터 검색 애플리케이션
__4.2 해시 관리
____해시 변경 이벤트
____페이지 라우트
__4.3 상태 관리
____pushState( 메서드와 popState 이벤트
____트위터 검색 애플리케이션
CHAPTER 5 웹 워커
__5.1 개요
____코드 진행
____UI 스레드
__5.2 웹 워커
____웹 워커 기본
____웹 워커를 사용한 연산
CHAPTER 6 파일
__6.1 파일 조작
____파일 정보 수집
____텍스트 파일 출력
____이미지 파일 출력
__6
다양한 프레임워크로 완성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자바스크립트 대표 MVC 프레임워크 수록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Backbone.js, 구글에서 개발하는 Angular.js, MVVM 모델을 지원하는 Knockout.js를 모두 수록했다. 또한, 할 일 목록을 관리하는 Todo 애플리케이션을 자바스크립트로 완성하고, 이를 Backbone.js, Angular.js, Knockout.js로 개발해본다. 이를 통해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개발의 장점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으며, 각 프레임워크의 장단점도 비교해보게 했다.
HTML5 고급 기능과 관련 라이브러리 해설
동시에 여러 일을 진행하는 웹 워커, 파일 처리, 드래그와 드롭, 애니메이션, 카메라나 마이크에 접근하는 미디어 장치 표준, 이미지 필터 처리, 오디오 필터 처리,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설명한다. 웹 브라우저 히스토리를 처리하는 Sammy.js, 애니메이션 기능을 도와주는 stats.js, tween.js, 이미지 이펙트를 위한 glfx.js 라이브러리를 수록했다. 또한, RESTful 서비스 개발 방법을 설명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프로젝트로 높이는 응용력
제대로 동작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보면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결합하여 사용하는지 설명했다. 친구 요청과 응답 처리, 소켓 처리, 글과 댓글 기능을 직접 만들어본다. 인증 처리를 위한 everyauth 모듈, 페이지 이동과 응답을 처리하기 위한 session, router 모듈을 사용하고, 사용자 지정(Custom 모듈을 제작해 기능을 확장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다양한 기술 수록
웹 앱 배포를 위한 폰갭 빌드, 간편한 문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 커피스크립트,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관리하는 require.js, Node.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