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IoT와 아두이노
1장 IoT의 의미
1.1 IoT 시대
1.2 다양한 창작물과 활용
1.2.1 드론
1.2.2 3D 프린터
1.2.3 종이 비행기 키트
1.2.4 LED 큐브
1.2.5 3D 프린터로 찍어낸 노트북
1.2.6 다양한 경진대회
1.3 아두이노의 탄생
1.4 아두이노의 종류
1.5 아두이노 개발 환경
1.5.1 아두이노 통합 개발 환경 설치
1.5.2 아두이노 통합 개발 도구의 기본 구조
2장 처음 사용하는 아두이노
2.1 아두이노 개발 도구 사용
2.2 LED 램프 깜빡이게 하기
2.3 프로그래밍 구조 학습
2.4 처음 해보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4.1 소스코드 컴파일 및 업로드
2.4.2 실행 화면
2.5 브레드 보드 사용법
3장 디지털 입력과 출력
3.1 입력과 출력의 개념
3.2 Hello World를 컴퓨터로 출력
3.3 컴퓨터에서 특정 숫자를 입력받아 LED 램프 동작
3.4 컴퓨터로 LED 램프 2개 조작
3.5 스위치 버튼을 이용한 LED 램프 동작
4장 아날로그 입력과 출력
4.1 아날로그의 의미
4.2 포텐셔미터 신호 받기
4.3 아날로그 출력
4.4 포텐셔미터로 입력받아 LED 램프 밝기 조절
4.4.1 포텐셔미터를 아두이노와 연결
2부 아두이노와 대화하기
5장 다양한 센서
5.1 센서의 의미
5.2 기울기 센서
5.3 적외선 모션 센서
5.4 초음파 센서
5.5 조도 센서
5.6 온도 센서
5.7 온습도 센서
5.8 근접물체 감지 센서
6장 화면에 표시
6.1 세그먼트를 이용한 카운트 표시
6.2 8x8 도트 메트릭스를 이용한 하트 표시
6.3 LCD에 메시지 표시
7장 아두이노로 소리내기
7.1 피에조 스피커를 이용한 계이름 연주
7.2 피에조 스피커를 이용한 음악 연주
7.3 빛의 밝기에 따라 연주
8장 움직이는 모터
8.1 모터의 종류
8.2 DC 모터
8.2.1 DC 모터 사용법
8.2.2 실드 장착
출판사 서평
★ 이 책의 특징★
초보자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해서 상용 수준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사진을 담았다. 독자들이 배운 기술을 적용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DIY 제품을 응용해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3부, ‘응용 작품 제작’에서는 우리 주변의 물건들을 활용해 제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담긴 예제를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직접 만들어 보고 알아본다. 평소에 그냥 지나치던 물건들에 생명을 불어넣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은 주변을 잘 ...
★ 이 책의 특징★
초보자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해서 상용 수준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사진을 담았다. 독자들이 배운 기술을 적용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DIY 제품을 응용해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3부, ‘응용 작품 제작’에서는 우리 주변의 물건들을 활용해 제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담긴 예제를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직접 만들어 보고 알아본다. 평소에 그냥 지나치던 물건들에 생명을 불어넣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은 주변을 잘 살피고 다르게 생각해보는 발상의 전환에서 시작한다. 여러분도 에디슨을 뛰어넘는 창의적인 발명가 또는 과학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대상 독자 ★
■ 과학 영재를 꿈꾸는 초?중?고등학생
■ 과학 실습을 학생에게 가르치려고 하는 교사 및 부모님
■ IT 업계로 전향하려고 하는 비전공자
■ 졸업 작품 제작하려는 공학계열 대학생 및 고등학생
■ IoT 관련 시제품을 제작하려는 기업과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직장인
★ 이 책의 구성 ★
1부, IoT와 아두이노
IoT 기술의 의의와 개요를 소개하고, IoT와 아두이노의 연관성을 배울 수 있으며 아두이노의 기본 기능과 프로그래밍하는 기초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부, 아두이노와 대화하기
아두이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