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미디어의 이해
제1장 커뮤니케이션학의 두 패러다임
제2장 미디어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
제3장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제2부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제4장 인쇄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제5장 영상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제6장 멀티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제3부 미디어와 사회
제7장 미디어, 권력, 민주주의
제8장 미디어 산업의 이해
제9장 미디어 조직과 메시지 생산과정
제10장 매스미디어와 법
제4부 미디어, 문화, 시민사회
제11장 대중문화의 성격과 변화
제12장 광고, 소비사회의 신화 공장
제13장 미디어 문화와 사회적 약자 또는 소수자
제14장 수용자로서 시민과 대안미디어
제15장 인터넷 저널리즘과 사이버 액티비즘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은 개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 전 체계에 실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그것을 둘러싼 환경은 한 개인이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 주도권을 쥐는 것은 사회적으로 막강한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무기를 얻는 것이며, 이 때문에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논란은 사회 곳곳에서 끊임없이 제기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꿰뚫는 문제의식을 갖는 것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대중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양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이러한 인식하에, 새로운 변화를 중요하게 다루면서도 그러한 변화를 해석하고 바라보는 비판적 문제의식과 시각을 놓지 않으려 애썼다. 1990년 초판이 발행된 이후 많은 이들로부터 성원을 받으며 꾸준히 개정되어 오늘날 전면 2개정판에 이르렀다. 이번 개정에서는 이 책 고유의 학문적 지향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분야를 수용하며, 변화된 현실과 독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책 속으로
뉴미디어는 급격한 시대 변화 속에서 더욱 고조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최근에 선진 자본주의국가들의 주도로 전 세계적인 정보고속도로의 구축과 멀티미디어의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제3세계의 문화적 종속이 더욱 심화될 수 있고, 또한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이 자본의 논리가 더욱 강하게 작용하는 언론 환경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들이 수용자 복지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121쪽
TV 속의 가공된 현실은 불완전한 우리의 현실을 은폐할 뿐 아니라, 위험 세계의 극화는 오히려 ‘별일 없이 사는’ 평범한 일상에 상대적인 만족과 위안을 준다. 뉴스캐스터의 방송은 극적인 전쟁 상황을 보여주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그래픽 해설 자막을 통해 안방의 시청자를 참혹한 현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