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창원신도시 중심지구 도시설계
도시개발의 배경 | 현장 방문과 문제의 발견 | 대안 | 평가와 교훈
2장 특정지역 제주도 종합개발계획: 관광부문
배경 | 연구진 구성과 진행 | 현장 답사와 대상지 지정 | 연구의 진행 | 관광단지와 관광지구의 계획 | 평가
3장 반월특수지역 도시계획 재정비
도시개발의 배경 | 현장답사와 문제의 발견 | 도시 구조의 변경 | 인구지표와 도시계획시설 | 도시계획 결정고시 | 평가와 교훈
4장 안산시 도시설계
배경 | 신도시 개발의 과제 | 도시설계의 목표 | 경관계획 | 상업지역의 도시설계 | 도심상업지역 상가 부지 개발 방식 | 주거지역의 도시설계 | 기타 계획 | 간판 규제 | 간선도로의 기본설계 | 평가와 교훈
5장 목동 신시가지 개발 기본설계 현상
대상지 여건 | 기본구상 | 당선안과의 비교
6장 서울시 주요 도로 노선번호 부여 및 표지판 설치 계획
배경과 문제점 | 주요 도로 판정 | 노선 결정 | 노선 번호 부여 원칙 | 도로 표지판 개선 방안
7장 안양·평촌지구 택지개발
배경 | 평촌신도시의 입지 | 인구 규모의 결정 | 지하철 4호선 노선 대안 | 간선도로망 패턴 | 토지 이용 | 도시계획시설 | 지하철역사 주변 지구 | 평가와 교훈
8장 안양·평촌지구 도시설계
용적률 조정 | 도심부 보행자 네트워크 | 국토연구원 부지 | 쇼핑센터 부지의 독점 | 평가와 교훈
9장 분당 택지개발
배경 | 신도시 개발사업자 결정 | 신도시 개발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 | 연구팀 구성 | 도시의 성격과 개발 목표 | 개발 일정 | 신도시의 입지 | 신도시 경계 설정 | 인구와 세대수 조정 | 용적률과 지가연동제 등장 | 원주민과 지장물 | 현장 조건 | 건설업체의 대안 | 도시 골격의 구상 | 가로망 계획 | 토지이용계획 | 서비스축 | 전철 노선 | 자족도시 | 공원·녹지계획 | 보행자전용도로와 생태통로 | 시범단지 | 단계별 개발계획 | 광역교통망 구성
10장 분당
책 속으로
반월신도시 개발계획(1978에서 발견한 가장 두드러진 문제점이라면, 사업 전체에 대한 적절한 단계 설정과 전략이 부족한 점을 들 수 있다. 개발 규모가 57.8k㎡(분당의 약 세 배나 되는 신도시는 몇 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 개발 순서는 단순히 공사의 편의성만 고려해 정해서는 안 된다. 공사비 지출과 분양 수입의 균형도 중요하고, 초기 입주자들의 생 활 편익 확보도 중요하다. 특히 첫 단계의 사업은 신도시 개발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데, 첫 단계 사업이 문제없이 잘되어야 사람들 사이에 좋은 도시로 소문이 나고 분양자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첫 단계에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 만한 시설들을 유치해야 한다. 영국의 밀턴킨스(Milton Keynes는 도시의 중심부터 개발됐는데, 개발자(development corporation가 직접 중심에 거대한 쇼핑몰을 건설해서 런던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물론 초기 에는 주민들이 적어 상점들이 손실을 봤지만, 정부가 각종 세금과 임대료를 경감해 줌으로 해서 상인들의 손실을 보전해 주었다. 반월의 경우 제대로 된 상업지역은 물론, 학교를 비롯해서 파출소, 우체국, 소방서 등 근린공공시설들조차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채 주택부터 짓게 함으로써 주민들의 불편은 말할 것 없고 도시의 이미지를 망치는 결과를 초래했다. _ 46쪽, 3장 반월특수지역 도시계획 재정비
평촌신도시는 주변이 온통 기존 시가지로 둘러싸여 있고 내부는 평탄지라서 녹지 확보가 어려웠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중앙공원이다. 마침 도시계획시설 기준에 각 도시는 중앙공원을 두게 되어 있었는데, 대부분의 기성 도시는 중심부 근처의 대규모 산지를 중앙공원으로 지정하고 있다. 평촌의 경우 인위적인 공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중심부에 400×300m의 사각형 부지를 마련해 중앙공원으로 지정했다. 비록 뉴욕의 센트럴파크만 큼 크지는 않지만 숲을 조성해 주위의 주민들이 휴식처로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리고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