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 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론과 실제,한국어 교사들의 필수 교재
저자 이성희
출판사 (주박이정출판사
출판일 2019-08-14
정가 22,000원
ISBN 9791158485290
수량
저자서문 문화 교육 방법론을 내용으로

제 1장 문화의 이해
01 문화란 무엇인가?
02 매체를 통해 보는 문화의 이해

제 2장 한국어?문화 교육의 이해
01 언어와 문화의 관계
02 한국 문화 교육의 목표
03 문화 학습 모형
04 한국어·문화 통합 교육의 방법

제 3장 한국 문화 교육의 연구와 교수 ? 학습 항목
01 한국 문화 교육 연구의 영역
02 한국 문화 교육 연구사
03 한국 문화 교육의 범위 및 내용

제 4장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하기
01 문화 간 차이의 이해
02 홀(Hall의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
03 호프스테드(Geert Hofstede의 다섯 개의 문화적 가변성(cultural variability의 차원
04 외국인이 본 한국 문화

제 5장 다문화 사회와 문화
[참 고]
01 다문화주의의 이해
02 다문화주의의 유형
[참 고]
03 다문화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

제 6장한국어교육과 문화콘텐츠
01 문화 산업과 문화콘텐츠
02 문화콘텐츠의 이해
03 한국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활용
제 7장 한국어 교실에서 문화 수업 구성하기
01 문화 전달자로서의 교사
02 문화 수업 구성하기

제 8장 자료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01 신문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02 영화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03 문학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04 교실 활동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05 현지 학습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06 문화 간 의사소통 훈련 방법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07 강의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제 9장 한국 문화 교수·학습의 실제
01 영어권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 교수·학습의 실제
02 ‘단군신화’의 한국어 교재 수용 양상 고찰 및 수록 기준 모색
03 다문화사회에서상호 문화 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 민속 교육의 설계
04 화성인류학자’를 활용한 예비 한국어
< 저자의 말 >
우리의 목표는 한 가지다. 한국어 교실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가 효율적으로 교수·학습되고, 편견이나 차별 없이 다양한 문화가 존중되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어 교실이 문화의 다양성을 누리고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사들의 연구와 노력에 이 책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이성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