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의 모든 어른들께 드리는 글
작가의 말
1. 국가와 국민과 정치
1 정치란 무엇일까?
2 국가란 무엇일까?
3 권력이란 무엇인가?
2. 민주주의 원리
1 누가 나라의 주인인가?
2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 독재자
3 법으로 다스려요, 법치주의
4 나눌수록 좋은 것, 권력
3. 민주주의를 지키는 힘
1 민주주의의 뿌리, 선거
2 권력을 감시하는 기구들
3 민주주의를 지키는 방패, 언론
4. 시민의 정치 참여
1 내 손으로 만드는 민주국가
2 민주주의를 꽃피운 사람들
5. 국제정치의 역할
1 전쟁 없는 세상 만들기
2 국경을 허무는 사람들
정치를 올바르게 안다는 것은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잘 살아갈 수 있을까?”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과 같다. 정치에 대해 생각하고, 관심을 갖고, 잘못된 점은 바꾸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시작을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를 통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행복은 누가 쥐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것임을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도 깨닫게 될 것이다.
*1장에선 정치와 국가와 권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국민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말하고 있다. 2장에선 누가 나라의 진짜 주인인지, 왜 독재자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지, 권력이 어떻게 분립되어 있는지 등 민주주의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3장에선 민주주의를 지키고 있는 기본적인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4장에선 시민들이 왜 정치에 참여해야 하고,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마지막 5장에선 국제정치기구의 역할과 활동 단체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차용해 정치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으며, 각 장마다 나오는
<생각이 깊어지는 자리>
에서는 다양한 질문을 통해 정치가 우리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아이들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어른이 되기 전에 알아야 할 ‘진짜 정치의 속살’
“정치가 뭘까?”라고 묻는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기 위한 수단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실상은 국회의원들이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것으로 여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사람들, 특히 아이들의 행복과 불행이 결국 국회의사당에서 시작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정치 책을 두고 “어린 나이에 정치를 알아야 해?”라고 반문을 한다면, 과연 정치는 어른들만 하는 것일까, 또 정치가들만 하는 것일까, 라는 매우 기본적인 질문 앞에 서게 된다. 정치가 무엇인지, 리더십을 기르기 위한 자기계발서나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