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7
1장 승리의 설계자
전략가 21
스핀 닥터 27
필승의 무기, STP 전략 31
전략이 안 보이는 우리 선거 34
2장 선출직 공직에 도전하려는 이들에게
지도자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41
스포츠지도자도 노력이 만든다|최고의 경영자, 레벨5의 리더|리더의 조건
역경을 딛고 일어선 지도자 에이브러햄 링컨 47
마케팅 대통령, 오바마의 승리 49
사상 최대의 마케팅 전쟁|수석전략가 데이비드 액설로드의 헌신
인재의 기준, 신언서판과 팔징구징 54
신언서판(身言書判|팔징구징(八徵九徵
꿈을 가지는 순간부터 자신을 관리하라 61
토머스 제퍼슨의 자기관리 10계명 65
마음의 스승을 가슴에 품어라 67
개인 수양의 최고 경지, 신독 69
3장 당신은 공직에 도전할 자격과 역량을 갖추었는가?
법적 자격요건 73
피선거권에 관한 법규|등록무효에 관한 법규
도덕적 자격요건 77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정신|매케인의 명예와 고결함|다산 정약용의 공렴정신
정치지도자의 자질 82
인사가 만사를 좌우한다|‘위기관리’ 능력 없이 지도자가 될 수 없다―루스벨트와 대공황·케네디와 쿠바 미사일 위기|소통하지 않고는 어떤 성취도 이룰 수 없다―링컨의 여론 공중목욕탕·루스벨트의 노변정담(爐邊情談|학습하면 어떤 능력도 얻을 수 있다
4장 선거는 전쟁이자 설득이다
네거티브의 함정 97
프레이밍 전략 99
‘바보야! 문제는 경제란 말이야’|‘빨갱이’와 ‘토착왜구’|프레이밍은 네이밍이 효과를 결정한다|효과적인 일곱 가지 선전기법
언더독의 승리공식 109
언더독 해리 트루먼의 극적인 승리|언더독의 성공조건|명량대첩, 이순신 장군의 교훈
5장 상황을 정확히 읽어야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거시환경 분석 117
정치 환경|경제 환경|사회적 환경|디지털 전환 시대에 살아남기
미시환경 분석 137
후보자와 소속정당 분석|경쟁후보자와 소속정당 분석|SWOT 분석|SWOT 믹스 전략|선거구와 유권자 분석
6장 유권자
선거를 승리로 이끄는 ‘당선비책’
탁월한 선거 전략과 현명한 투표를 위한 필독서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후보 간 접전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선거 캠프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지휘하는 전략가를 찾기가 여전히 쉽지 않은 가운데, 선거마케팅 권위자로 널리 알려진 예종석 교수가〈당선비책〉을 펴냈다. 40년간 마케팅을 연구하고 가르친 교수이며, 문재인 캠프 홍보본부장으로서 19대 대선을 승리로 이끈 바 있는 저자는 한국ㆍ미국ㆍ영국의 다양한 선거 캠프들의 풍부한 사례를 들며 마케팅의 관점에서 어떤 선거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하는지 쉽고 명쾌하게 풀어낸다. “위대한 보통사람의 시대”, “바보야! 문제는 경제란 말이야”와 같은 전설적인 슬로건은 유권자를 세분화하고, 집중할 곳을 타게팅한 다음 후보의 이미지를 각인하는 포지셔닝 작업을 거쳐 탄생한 마케팅 전략의 산물이다. 이 책은 예비 후보로서 공직선거를 준비하거나, 유권자로서 잘 준비된 지도자를 뽑고자 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이나 영업 담당자들, 모두가 읽어야 할 필독서가 될 것이다.
⊙ 해제
유권자의 마음을 얻는 선거마케팅의 과학
2022년 우리나라는 제20대 대선과 제8회 지방선거를 치른다. 20대 대선을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후보 간 접전이 치열한 가운데, 후보들의 전략과 정책 토론이 실종되고 지나친 네거티브 공방만 벌어지면서 정작 국민의 관심은 차갑게 식고 있다. 하지만 플라톤이 말했듯, 선거에 대한 냉소적인 태도는 “가장 저질스러운 자들에게 지배당하는 상황”을 초래한다. 좋은 지도자를 뽑기 위해선 체계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잘 준비된 후보자와, 이를 알아보는 유권자의 혜안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우리나라는 선거철만 되면 각자의 정치적 입지와 손익을 계산하기에 바쁜 사람들의 이합집산만 반복되고 있다.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과 이를 실천하는 전략가가 부재한 까닭이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고, 우리 정치의 발전을 위해 보다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