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저자 서문
한글 초록
Abstract
제1장 서론
1.1 연구 문제와 질문
1.1.1 연구 문제
1.1.2 연구 질문
1.2 연구 방법과 범위
1.2.1 연구 방법
1.2.2 연구 범위
1.3 선행 연구
제2장 R. T. 켄달의 청교도신학 이해
2.1 청교도신학의 특징
2.1.1 언약사상과 예정론
2.1.2 회심신학과 실천
2.2 R. T. 켄달의 청교도신학 이해
2.2.1 칼빈과 청교도의 불연속성
2.2.2 베자와 청교도의 연속성
제3장 R. T. 켄달과 알미니안주의
3.1 알미니안주의의 이해
3.1.1 알미니안주의의 태동
3.1.2 영국 알미니안주의의 발흥
3.1.3 항의서와 도르트 신조
3.2 R. T. 켄달의 알미니안주의 성향
3.2.1 칼빈주의 개혁신학에 대한 오해
3.2.2 알미니안주의 신학 추구
제4장 R. T. 켄달과 도덕률폐기론주의
4.1 도덕률폐기론주의의 이해
4.1.1 도덕률폐기론주의의 배경
4.1.2 도덕률폐기론주의의 특징과 오류
4.2 R. T. 켄달의 도덕률폐기론주의 성향
4.2.1 칼빈주의 개혁신학의 칭의와 성화
4.2.2 도덕률폐기론주의 신학 추구
제5장 R. T. 켄달과 현대 복음주의
5.1 현대 복음주의의 배경과 특징
5.1.1 현대 복음주의의 배경
5.1.2 현대 복음주의의 특징
5.2 현대 교회에 나타난 R. T. 켄달 현상
5.2.1 혼합주의의 고착화
5.2.2 혼합주의의 현상들
제6장 요약 및 결론
6.1 요약
6.2 결론
미주(endnote
Bibliography
현대복음주의 교회 안에는 도덕률페기론주의와 알미니안주의가 서로 공존하는 양태를 보인다. 그 결과 교회는 거룩성을 잃어버렸는데, 혹 하나님 앞에 거룩하고자 하는 진심을 가졌다 하더라도, 무수한 결단만을 낳을 뿐 실제적인 성화의 열매는 맺을 수 없게 되었다.
교회사 가운데 우리의 시대와 동일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다. 루터와 칼빈을 비롯한 종교개혁자들, 그리고 청교도들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가 교회의 문제를 교회 안에 들어온 잘못된 교리와 신학으로부터 그 원인을 찾았다. 특히나 청교도들은 이를 신학적 문제로 인식하였고, 당시 교회에 침투한 잘못된 가르침인 알미니안주의와 도덕률폐기론주의를 물리침으로써, 교회의 개혁을 이루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그들은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을 균형 있게 가르쳤으며, 이 과정에서 성령의 유효한 역사가 필연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성령께서 아버지와 아들의 구속 사역을 한 영혼 위에 적용하실 때, 심으시는 ‘생명의 씨’ 즉, 의를 사랑하고 죄를 미워하게 되는 마음의 성향이 자리하지 않고는 누구도 거룩의 열매를 맺을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R.T. 켄달은 ‘결심 중생’(decisional regeneration과 ‘영원 칭의’(eternal justification를 주장함으로써, 값싼 은혜, 쉬운 복음을 제시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왜 참된 신앙인으로 살아갈 수 없는가? 경건과 거룩의 결여에 대하여 우리도 청교도들과 마찬가지로 이를 신학적 문제로 인식하고 개혁함으로써, 참된 교회와 성도를 세우는데,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에 조금이나마 이 책이 도움이 되길 소망해 본다.
추천사
Southwestern Reformed Seminary 총장 김홍만 박사(Ph.D.
이 시대에 도덕률폐기론과 알미니안주의 양대 오류의 조합을 지적하거나 그 위험성을 드러내는 신학자가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이 책은 켄달의 저작과 주장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서 현대 복음주의 구원론이 성경에서 멀리 떠난 가르침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