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5단원 지구의 모습 - [실감형콘텐츠]
3학년 2학기 3단원 지표의 변화 - [클래스팅]
4학년 1학기 2단원 지층과 화석 - [실감형콘텐츠]
4학년 2학기 4단원 화산과 지진 - [서커스AR(증강현실]
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 - [Solar 3D], [Star Walk 2]
5학년 2학기 3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 - [건습구 습도계2]
6학년 1학기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 - [달의 위상]
3학년 1학기 3단원 동물의 한살이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3학년 2학기 2단원 동물의 생활 - [한국의 조류]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 [초록이 매니저]
4학년 2학기 1단원 식물의 생활 - [국가생물종 지식정보시스템]
5학년 1학기 5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통합 - [실감형콘텐츠]
5학년 2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 - [실감형콘텐츠]
6학년 1학기 4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서커스AR(증강현실]
6학년 2학기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꿀렁꿀렁 뱃속 탐험(VR]
책 속으로
‘우주’라는 주제는 학생들의 흥미를 느낄 만한 요소가 무궁무진하게 많은데 학생들이 재미없어한다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특별한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우주 공간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신 간접적으로나마 VR 콘텐츠로 우주를 체험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주 관련 단원은 직접 만져보거나 경험할 수 없어서 특히 VR 콘텐츠 요소 활용에 적합합니다. VR 콘텐츠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특정 형식으로 만들어진 앱이나 동영상이 필요합니다.
실제 현실과는 차이가 나지만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기에는 충분합니다.
- 13~14쪽
4월 중순쯤 4학년 과학 단원은 3단원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 들어섭니다. 마침 식물의 한살이를 알아가기에 적당한 봄 날씨입니다.
식물의 한살이 단원은 학생들이 직접 씨앗을 심고 가꾸면서 관찰하는 활동이 많이 이뤄지기 때문에 사전 교육과정 분석 또한 중요합니다. 단원의 특성상 교실 밖으로 나갈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처음 씨앗을 심을 때 학생들은 직접 식물을 심고, 가꾸는 일에서 흥미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소수의 학생만 성실히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꾸준한 관찰이 어렵다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학생들이 꾸준히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관찰일지도 작성합니다. 학생들은 기록하고 쓰는 것을 귀찮게 생각하지만, 스마트기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학생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학습 도구입니다.
- 146~148쪽
생명 관련 단원은 [실감형콘텐츠] 앱을 활용하기 가장 좋은 단원입니다. 초등학교 과학 수업이 주로 과학실이나 교실에서 이뤄지다 보니 장소의 물리적 한계 때문에 더욱더 그렇습니다. 교실에서 벗어나기 힘든 현실에서 가상으로나마 체험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VR 콘텐츠는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개념을 다루는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과 교과서 내용만 다룬다면 이는 단순한 지식에 불과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