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들어가는 글_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하여
1부 세계 각국의 교육 평가 패러다임
1 각국의 대입 시험, 무엇을 측정하나?
2 우리 교육의 혁신 방향
2부 우리 교육의 현주소
1 입시 위주 교육에 대한 통념
2 교사의 교육권을 회복해야
3 치열한 경쟁과 사교육
3부 IB란 무엇인가
1 유래 및 현황, 교육 목표
2 고등학교 프로그램
3 고등학교 프로그램의 평가
4 중학교 프로그램
5 초등학교 프로그램
4부 IB 한국어화를 구상하다
1 국내의 IB 도입 추진 현황
2 IB 학생의 국내 대학 진학
3 IB 수업과 우리 교실 수업 비교
4 달라지는 제도들, IB와 호응할까?
부록. 일본의 교육 개혁, IB는 어떻게 대안이 되었나?
5부 쏟아진 질문들에 답하다
1 평가 시스템, 신뢰할 만한가?
2 우리 교육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3 국내 도입 시 우려와 혼란에 대하여
6부 IB를 먼저 경험한 사람들
1 IB 학생과 수능 학생의 교차 실험
2 IB 학생들의 목소리
3 IB 학부모들의 목소리
감사의 글
참고 문헌
우리 공교육에 IB 학교가 생긴다면?
국내 교육계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IB
IB가 우리 교육계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2017년,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의 전작 『대한민국의 시험』이 출간되면서부터다. 이 책에서 IB가 언급된 이후 서울, 제주, 충남, 대구 교육청 등에서 IB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IB의 가능성을 확인한 몇몇 교육청에서는 IB를 우리말로 번역해 공교육에 도입하는 것을 추진했다. 논의는 빠르게 진척되어 지난 2019년 4월, 대구와 제주 교육청에서는 IB 본부와 함께한 기자 회견을 통해 IB 한국어화 추진 확정을 공식 발표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머지않아 국내 공교육에 IB 본부의 정식 인증을 받은 IB 학교가 생기고, IB 학생들은 IB 대입 시험을 치르게 된다. 여러 교육청은 물론 대학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보이면서 IB는 교육계의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고, 각지에서 이와 관련한 토론회와 세미나가 이어지고 있다.
IB는 어떤 교육이기에 여러 교육학자와 교사, 교육청 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을까? 여태까지 진행된 다양한 IB 연구 프로젝트에 하나 이상 참여한 연구자들이 모여 IB 교육을 우리 교육과 비교하면서 그 내용과 특징을 면밀히 분석했다. 또한 국내 도입 계획부터 먼저 경험한 사람들의 평가까지 두루 담아서 IB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세계 각국의 교육 패러다임은 무엇을 지향하나?
객관식 상대 평가에서 논?서술형 절대 평가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하여
IB를 본격 설명하기에 앞서, 저자들은 먼저 세계 각국의 교육 평가 패러다임을 비교, 분석한다. 영국의 에이레벨, 독일의 아비투어,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등 주요 국가의 대입 시험 문제를 중심으로, 이들 시험이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지를 살핀다. 나라마다 조금씩 특징이 다르지만 큰 틀에서는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 모두 집어넣는 교육을 넘어 꺼내는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이들 시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