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생태학의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유용성
I. 생태학의 실존적 의미소
II. 물의 생태학에 흐르는 생명순환의 에토스
III. 경관생태학의 이질적인 장소의 조화
IV. 습지생태학의 생명부양의 가치
제2부 생태학적 상상력의 의미와 역할
I. 문학생태학의 의미와 역할
II. 윌러 캐더의 실존적 대지윤리
III. 존 스타인벡의 비목적론적 목적론
IV. 토니 모리슨의 공동체 정신의 미토스
V. 토머스 핀천의 엔트로피와 마음의 생태학
제3부 생태학적 상상력과 사회적 선택
I. 미국인의 자연관 형성과 의식구조
II. 퍼머컬처 공동체의 의미와 사례
III. 사회적 웰빙으로서의 로하스의 의미와 사례
IV. 어미너티 도시의 의미와 사례
생태주의는 현실에서 실현될 수 없는 원시적인 삶을 향한 사유가 아니라
자연을 통한 삶의 본질과 대면하려는 열망인 것이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키워드는 웰빙, 로하스 등 자연, 환경과 관련된 단어들이다. 때문에 경영, 경제 분야에서도 이 분야는 큰 관심사로 대두되었고, 대도시의 삶에 지친 사람들이 웰빙과 로하스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많은 기업들은 마케팅 수단으로 이를 이용하고 있다. 심지어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식품 케이스에도 웰빙과 로하스라는 단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생태학적 상상력과 사회적 선택>은 사회적으로 이러한 분야의 관심이 고조되어 있는 가운데, 자연 생태계에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생태학의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유용성의 상관적 비전에 대한 성찰에 토대를 두고 있다. 생태학적 상상력이 자연을 통한 삶의 본질과 대면하려는 열망이라는 점에서 우리가 접하는 자연 생태계의 공간은 어떻게 사유하느냐에 따라서 원시적인 야생지도 얼마든지 황량하게 변할 수도 있고, 반대로 도시의 삭막한 풍경도 얼마든지 심층화 된 생태학적 장소가 될 수 있다. 인간 개개인의 일상적인 삶의 방식이 자연에 대한 깊은 외경심에 의해 자연의 본성이 회복될 때 우리의 삶의 공간은 야생성이 충만한 자연적인 장소로 새롭게 변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본서에서 우리의 삶의 공간에 자연 본성의 회복에 토대를 두고서 생태학의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유용성을 포함하여 생태학적 상상력의 의미 및 역할과 사회적 유용성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1부는 생태학의 내재적 가치와 사회적 유용성과 관련하여 생태학의 실존적 의미소, 물의 생태학에 흐르는 생명순환의 에토스, 경관생태학의 이질적인 장소의 차이와 조화, 그리고 습지생태학의 생명부양의 가치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인간과 자연과의 바람직한 관계의 정립을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관행과 마음의 변화를 근본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