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누군가에게 수학을 맡길 수만 있다면
0장. 초등 수학, 공부법이 틀렸다!
아이들은 왜 수학을 포기할까?
부모들은 왜 문제 풀이에 집착할까?
학교와 학원에서는 왜 유형 문제만 풀게 할까?
잘못된 수학 교육이 아이를 수포당자로 만든다
누구도 제대로 말해주지 않았던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개념을 씹어먹는 법
초등 수학 기초 개념 테스트
1장. 1학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
1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
조선생의 교과서 분석
수 세기
자릿값보다 중요한 자릿수
암산력
‘~보다 작다’, ‘~보다 크다’로 시작하는 수 비교
수식 만들기
TIP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수학 개념
COLUMN 손가락셈을 하는 아이들
2장. 2학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
2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
조선생의 교과서 분석
구구단
수 감각을 기르기 위한 덧셈, 뺄셈 확장
문장제에서 덧셈식과 뺄셈식 만들기
합과 차의 관계
확률로 가는 첫 단추
TIP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수학 개념
COLUMN 2학년 때 꼭 등식의 성질을 가르쳐야 할까?
3장. 3학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
3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
조선생의 교과서 분석
빠르기
두 자릿수×한 자릿수
수학 교과서에서 비중이 가장 큰 나눗셈
문장제에서 곱셈식과 나눗셈식 구분하기
3학년에서도 키워야 하는 수 감각
도형의 정의
분수의 시작
COLUMN 수학에 무기력한 아이들
4장. 4학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
4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
조선생의 교과서 분석
큰 수에 대응하는 더 큰 수
수 감각을 위한 소수
더하기와 곱하기 혼동을 막는 거듭제곱
4학년 논리력 문제
놓치면 안 되는 삼각수
중·고등학교 함수로 이어지는 규칙
도형에서 가장 중요한 삼각형
혼합계산
COLUMN 왜 큰 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어려워할까?
COLUMN 문장제를 푸는 법
5장. 5학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
5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
조선생의
수학이 어려운 이유는 공부법이 틀렸기 때문이다!
누구도 제대로 말해주지 않았던 수학 잘하는 법
아이들의 80퍼센트가 초등학교, 중학교 때 수학을 포기한다. 나머지 20퍼센트 중 절반은 수리영역 2등급 안에 들어가지 못해 좌절하고, 뒤늦게 수포자의 길로 들어선다. 결과적으로 초중고 12년 동안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는 90퍼센트에 가깝다.
머리가 나빠서 수학을 못한다면 아이들 90퍼센트가 머리가 나쁘다는 말인데, 그건 말이 안 된다. 오히려 보통의 아이들은 물론이고 우수한 아이들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도 수포자가 되는 게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현실이다. 어마어마한 양의 문제 풀이, 학원 순례, 유형 암기에 막대한 돈과 시간을 쏟아부어 수학 성적을 반 토막 내는 상황이 수학 교육에서 수십 년째 반복되고 있다. 그런데도 누구 한 사람 제대로 수학 잘하는 법을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초등 수학을 가르쳐보지도 않은 사람이 권위를 앞세우거나 아이들을 가르치는 환경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수학 잘하는 법을 말한다. 하지만 틀린 이야기가 너무 많다. 초등 수학을 우습게 보고 검증되지 않은 말들로 그나마 남아 있는 믿을 만한 정보도 오염시켜 버리는 것이다. 아이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학을 잘못된 방법으로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진짜 수학 잘하는 아이의 실력은 개념에서 나온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도 0.1% 영재로 만드는 학습법
아이들 대부분이 개념을 배우지 못하고 문제부터 푼다. 수학 문제는 개념으로 풀어야 하는데, 머릿속에 든 개념이 없어서 당연히 풀 수가 없다. 가르치는 사람도 개념을 몰라서 아이들에게 문제 푸는 기술만 알려주는데, 그러면 아이들은 개념을 습득할 기회를 잃고, 영원히 기술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면 학교도, 학원도 못 가르치는 개념을 어떻게 해야 할까? 개념을 가르친다는 건 그만큼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 조안호 소장은 그것이 초등 수학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