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개천절이 얼마 남지 않은 이때 반가운 소식 하나가 들려 온다. 단군 이야기가 TV 드라마로 만들어진다는 소식이다. ‘주몽’, ‘왕과 나’를 만든 제작사는 최근 작가 야설록과 드라마 ‘단군’ 제작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한 번의 대형 사극이자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사극이 탄생하는 것이다. 작가는 “단군에 대해 신화적 접근이 아닌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가능한 판타지적 요소를 배제하고, 인간 단군에 초점을 맞춰서 집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신화가 아닌 역사적 관점에서 단군을 바라본 시도는 그것이 처음...
개천절이 얼마 남지 않은 이때 반가운 소식 하나가 들려 온다. 단군 이야기가 TV 드라마로 만들어진다는 소식이다. ‘주몽’, ‘왕과 나’를 만든 제작사는 최근 작가 야설록과 드라마 ‘단군’ 제작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한 번의 대형 사극이자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사극이 탄생하는 것이다. 작가는 “단군에 대해 신화적 접근이 아닌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가능한 판타지적 요소를 배제하고, 인간 단군에 초점을 맞춰서 집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신화가 아닌 역사적 관점에서 단군을 바라본 시도는 그것이 처음이 아니다. 바로 강숙인 작가의 『하늘의 아들 단군』이 있다. 강숙인 작가는 『하늘의 아들 단군』의 집필 동기를 밝히는 글에서 우리가 단군을 신화적 존재로만 여기게 된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조선시대만 해도 우리 조상들은 단군을 신화적 인물이 아닌 역사상의 조상으로 떠받들었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 때 일본인들은 어용학자들을 이용해 단군을 완전히 신화 속 인물로 만들어 버렸다. 우리가 일본보다 역사도 짧고 보잘 것 없는 민족이라는 사실을 강요하여, 식민지 통치를 합리화시키려는 목적에서였다. 그와 함께 단군이 역사적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는 수십만 권이 넘는 책을 강제 수거하여 불태워 없앴다. 이른바 고대사 말살정책이었다. 때문에 우리 고대사는 거의 백지 상태로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