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_스마트폰 중독, 스몸비를 아시나요?
2차시_피카소와 신천 민간인 학살 사건, 이념 대결이 낳은 비극
3차시_‘게으름뱅이 천국’, 격렬하게 적극적으로 게으르고 싶은
4차시_우리나라도 난민을 받아들여야 할까
읽고 쓰는 능력, 나날이 중요성 커져
글쓰기는 미래 세대 핵심 역량인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협업 능력을 키우기 위한 좋은 교육 방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 전 분야에서 영역 간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문화콘텐츠는 물론이고 비즈니스 간의 경계도 사라졌다. 따라서 창의적 적용 능력,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초가 읽고 말하고 쓰는 힘이다.
고교학점제 도입,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의 증대 등 학교교육 과정의 변화 방향은 이와 같은 사회변화에 발맞춰 필요한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많은 교육전문가들이 현재 초등 6학년이 치를 2028학년도 대입제도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2025년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교과과목의 확대에 따라 수능과목 개편이 불가피하고, 논?서술형 수능 도입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공교육, 사교육 통틀어 이에 대한 대비가 충분치 않아 혼란이 예상된다.
읽고 쓰는 훈련은 단시간에 이뤄지지 않는다. 꾸준히 읽고 써야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디지털유레카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쉽고, 정확하게 글쓰기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재 연구를 해왔고, <구해줘, 글쓰기>를 출간하게 됐다.
독해력, 비문학 내신, 수행평가, 글쓰기를 한 번에!
<구해줘, 글쓰기>는 국내 유일 ‘읽고 쓰기’ 교재다. ‘이지펜아카데미 연구소’는 16년 전통의 인문교양 월간지 <유레카>와 협업하여 <유레카> 콘텐츠 중에서 양질의 글을 골라 교재를 만들었다. 중고교 교과서 중심으로 선별했는데, 시의성도 높아 수행평가 테마로도 자주 다뤄지는 내용이다.
<구해줘, 글쓰기>는 선별한 테마를 읽고, 글의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에 답을 하고, 테마와 관련한 500자 글쓰기를 할 수 있게 구성했다. 글쓰기를 위해 자세하게 글을 읽게 되면 문해력은 물론이요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이 높아지고, 관련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게 됨으로써 배경지식도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