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 우주
1. 사물의 진정한 형태: 미술 속 신성 기하학
2. 별을 바라보기: 미술 속 점성술과 황도십이궁
3. 4대원소의 이미지와 영감
4. 연금술과 예술 정신
PART. 2 ― 신적 존재들
1. 신과 불멸의 존재: 미술 속 신의 표현
2. 예술적 영감의 원천, 카발라
3. 미술에 나타난 신지학 사상
4. 헤르메스주의 전통과 예술
PART. 3 ― 실천자들
1. 마법의 약, 박해와 권력: 미술 속 마녀와 마술
2. 영혼의 미술과 심령주의
3. 통찰의 상징과 신성한 영감: 미술에서의 점술
4. 의식 마법: 예술 정신 불러오기
참고문헌 | 색인 | 도판 크레딧 | 감사의 말·저자 소개
★텀블벅 후원률 380% 달성한 화제의 그 책!★
오컬트 미술의 과거와 미래를 담은 국내 유일 도서
연말 연초가 되면 누군가는 신년운세를 보러 점집에 가고, 누군가는 타로 리더를 찾는다. 별자리로 미래를 예측하는 점성술에 의지하기도 하고, <해리포터>를 좋아한다거나 좀 더 클래식한 사람이라면 찻잎 점을 칠 수도 있겠다. 이렇듯 초월적인 존재에게 계시를 구하는 문화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전통이다. 마술과 신비주의에 대한 믿음은 “인류의 전 역사를 관통”한다.
미술은 곧 마술이다
보이지 않는 힘을 조정해서 우리가 볼 수 있는 세계를 만들어내는 행위를 ‘마법’이라고 한다면, 예술과 마법의 공통점은 첫째, 자연과 인간 세상의 숨겨진 규칙들을 보여준다는 점, 그리고 둘째, 꿈과 욕망이라는 어슴푸레한 내면의 영역들을 탐구한다는 점이다. 가장 초기 형태의 마법이 ‘아트the art’라고 불린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저술가이자 오컬티스트, 의식 마법사인 앨런 무어는 “예술도 마법처럼 의식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 상징, 단어 혹은 이미지를 다루는 과학”이라고 설명한다. 그래서 예술 제작(art making은 마법 부리기(magic making이다.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은 마법처럼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평범한 돌을 미술작품으로 바꾸는 능동적인 행위뿐 아니라 작품의 형태와 기능, 세부적인 요소를 보는 수동적인 행위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 작품 못지않게 우리 자신에 대해 알게 된다. 작품의 창작과 감상에 몰입하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은 그 자체로 멋진 마법이다.
“예술가는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봐야 한다는 의미다. 예술가는 마법사가 되어야 하고, 자신은 볼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만드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러시아 신비주의자, P. D. 우스펜스키
오컬트 미술의 오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