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매체의 발전과정에서 VR 박인우(고려대학교
Ⅰ. 교육에서의 매체 3
Ⅱ. 매체의 발전 5
Ⅲ. 매체로서 VR과 전망 13
제2장 VR과 교수법 고유정(고려대학교
Ⅰ. 매체와 교수법 19
Ⅱ. VR과 교수법 21
Ⅲ. 교수법 측면에서 VR의 활용 전망 27
제3장 VR의 이론적 기초 한인숙(Temple University
Ⅰ. VR의 발달과 개념 35
Ⅱ. VR의 이론적 기초 38
제4장 VR 기술 동향 이경숙(고려대학교
Ⅰ. VR 기술 동향 59
Ⅱ. VR.AR 기술 구성요소 63
Ⅲ. 기술동향 분석 64
제5장 VR의 활용 현황-사회 전반
고은현(배화여자대학교.이영(정화예술대학교
Ⅰ. VR의 대중화와 성장 82
Ⅱ. 사회 각 분야에서의 VR 활용 86
제6장 VR의 교육적 활용 신형석(고려대학교
Ⅰ. VR의 교수-학습 기능 100
Ⅱ. VR을 활용한 수업 104
Ⅲ. 결론 110
제7장 VR의 활용사례-초등교육 영역 장재홍(별내초등학교
Ⅰ. 초등에서의 VR적용 115
Ⅱ. VR 적용 시 유의점 118
Ⅲ. VR 교과별 적용사례 118
제8장 VR의 활용사례-중등교육 영역 백송이(한국교육학술정보원
Ⅰ. 중등교육에서 VR 기술의 적용 133
Ⅱ. VR의 기술적 구분에 따른 활용사례 134
Ⅲ. 중등교육에서 VR활용의 특징 136
Ⅳ. 시사점 146
제9장 VR의 활용사례-고등교육 영역 장지윤(고려대학교
Ⅰ. 기술 및 공학 153
Ⅱ. 의학 158
Ⅲ. 건축 161
Ⅳ. 시사점 164
제10장 VR의 활용사례-기업교육 영역 정영혜(멀티캠퍼스
Ⅰ. VR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치에 대한 기대 169
Ⅱ. 기업교육에서 VR 기술 활용 유형 170
Ⅲ. 유형별 VR 기술 활용 사례 172
Ⅳ. VR 기술 활용에 대한 수업 설계자들의 인식 179
Ⅴ. 기업교육에서 VR 기술에 대한 향후 활용 방안 183
제11장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