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_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프롤로그 _ 어떤 순간에도 ‘기도 먼저’의 삶
PART 1
우리가 기도하지 않는 이유
기도 없는 삶,
나를 의지하는 삶
1 솔직히, 기도에 능력이 있을까?
2 왜 내 기도에는 응답하시지 않을까?
3 어차피 모든 일이 정해져 있다면, 힘들게 기도해야 할까?
PART 2
예수님의 기도법
기도의 모델을 배우다
4 잘못된 기도 습관들
기도를 수단으로 삼지 말라
5 기도의 시작
모든 것을 거저 주시는 “아버지”의 이름을 부르라
6 오늘을 위한 기도
숨김없이, 남김없이 모든 필요를 아뢰라
7 내일을 위한 기도
기도하면, 삶의 파도에도 내적 고요함을 유지할 수 있다
에필로그 _ 당신을 기다리시는 아버지께 구하라!
감사의 말
참고문헌
주
삶의 변화를 원한다면, 어떤 순간에도, 기도 먼저
우리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닮기 위해 애쓰는 예수님은 기도할 필요가 없는 분이셨다. 그분은 하나님이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의 예상을 뒤엎을 만큼 예수님은 기도로 채워진 삶을 사셨다. 그분은 응답의 여부와 관계없이 늘 하나님 아버지께 구했고, 답을 찾았다. 누가복음만 살펴봐도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순간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예수님은 세례를 받기 전에 기도하셨다(눅 3:21.
사역 규모가 커지고 인기가 높아질수록 예수님이 더 자주 한적한 곳으로 가서 기도하셨다고 기록한다(눅 5:16.
제자들을 선택하기 전에는 밤새 기도 하셨다(눅 6:12.
제자들에게 궁극적인 질문(“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을 하기 전에 기도부터 하셨다(눅 9:18-20.
제자들이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한 뒤에는 그중 3명을 데리고 기도하기 위해 산으로 올라가셨다(눅 9:28.
죽음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괴로울 때도 기도하셨다(눅 22:39-46.
체포되기 몇 시간 전에는 곧 베드로가 자신을 부인할 줄 알고서 그를 위해 기도하셨다(눅 22:31-34.
십자가에 못 박히는 순간에도 망치를 든 자들을 위해 기도하셨다(눅 23:33-34.
마지막 숨을 내쉬면서는 무엇을 하셨을까?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라고 기도하셨다(눅 23:46.
이처럼 기도의 삶을 사신 예수님을 따라 우리도 기도해야 한다. 기도는 분명 삶의 변화를 가져다 준다. 심지어 기도하지 못할 것만 순간에도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듣고 응답해 주시길 기다리시기 때문이다. 삶의 변화를 바라는가? 그렇다면 어떤 순간이든 기도가 먼저여야 한다.
“구하지 않으면, 많은 것을 놓친다. 아니 , 모든 것을 놓친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모델, 주기도문
여기, 그릇된 기도 습관들에서 벗어나 진짜 기도를 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모델, 곧 주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