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서설: 통합적 인문학자 다산 정약용의 전방위적 지식경영
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쇄적 지식경영
(1 파 껍질을 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 _ 여박총피법(如剝蔥皮法
(2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라 _ 촉류방통법(觸類旁通法
(3 기초를 확립하고 바탕을 다지라 _ 축기견초법(築基堅礎法
(4 길을 두고 뫼로 가랴 지름길을 찾아가라 _ 당구첩경법(當求捷徑法
(5 종합하여 분석하고 꼼꼼히 정리하라 _ 종핵파즐법(綜?爬櫛法
2강. 정보를 조직하라 - 큰 흐름을 잡아내는 계통적 지식경영
(6 목차를 세우고 체재를 선정하라 _ 선정문목법(先定門目法
(7 전례를 참고하여 새 것을 만들어라 _ 변례창신법(變例創新法
(8 좋은 것을 가려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 _ 취선논단법(取善論斷法
(9 부분을 들어서 전체를 장악하라 _ 거일반삼법(擧一反三法
(10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여 모으라 _ 휘분류취법(彙分類聚法
3강. 메모하고 따져보라 - 생각을 장악하는 효율적 지식경영
(11 읽은 것을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 보라 _ 초서권형법(?書權衡法
(12 생각이 떠오르면 수시로 메모하라 _ 수사차록법(隨思箚錄法
(13 되풀이해 검토하고 따져서 점검하라 _ 반복참정법(反覆參訂法
(14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 _ 잠심완색법(潛心玩索法
(15 기미를 분별하고 미루어 헤아려라 _ 지기췌마법(知機?摩法
4강. 토론하고 논쟁하라 - 문제점을 발견하는 쟁점적 지식경영
(16 질문하고 대답하며 논의를 수렴하라 _ 질정수렵법(質定收斂法
(17 끝까지 논란하여 시비를 판별하라 _ 대부상송법(大夫相訟法
(18 생각을 일깨워서 각성을 유도하라 _ 제시경발법(提?警發法
(19 단호하고 굳세게 잘못을 지적하라 _ 절시마탁법(切?磨濯法
(20 근거에 바탕하여 논거를 확립하라 _ 무징불신법(無懲不信法
5강. 설득력을 강화하라 - 설득력을 갖춘 논리적 지식경영
(21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하고 대
출판사 서평
우리 역사에서 전무후무한 탁월한 지식편집자 정약용은 어떻게 지식을 경영하고 정보를 조직했을까?
다산 정약용. 조선 사회의 온갖 모순과 부조리가 곪아터지던 18세기에 인간 중심의 새로운 학문을 추구한 실학의 완성자, 개혁 군주인 정조의 오른팔로 이상 사회 실현에 열정을 바친 개혁사상가, 정조의 죽음 뒤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려 개인의 꿈과 이상을 접고 유배로 점철된 만신창이의 삶을 살아야 했던 시대의 불운아. 인간 정약용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그렇다면 수백 권의 저서를 통해 우리 학술사에 불가사의한 업적을 남긴 지식인 정약...
우리 역사에서 전무후무한 탁월한 지식편집자 정약용은 어떻게 지식을 경영하고 정보를 조직했을까?
다산 정약용. 조선 사회의 온갖 모순과 부조리가 곪아터지던 18세기에 인간 중심의 새로운 학문을 추구한 실학의 완성자, 개혁 군주인 정조의 오른팔로 이상 사회 실현에 열정을 바친 개혁사상가, 정조의 죽음 뒤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려 개인의 꿈과 이상을 접고 유배로 점철된 만신창이의 삶을 살아야 했던 시대의 불운아. 인간 정약용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그렇다면 수백 권의 저서를 통해 우리 학술사에 불가사의한 업적을 남긴 지식인 정약용은 누구인가? 한 마디로 규정짓기 어렵다. 그는 경전의 미묘한 뜻을 낱낱이 파헤친 걸출한 경학자(經學者요, 복잡한 예론을 촌촌이 분석해낸 빈틈없는 예학자(禮學者였다. 목민관의 행동지침을 정리해낸 탁월한 행정가요, 아동교육에 큰 관심을 가져 실천적 대안을 제시한 교육학자며, 지나간 역사를 손금 보듯 꿰고 있던 해박한 사학자였다.
하지만 그는 어느새 화성 축성을 설계하고 기중가와 배다리와 유형거를 제작해낸 토목공학자요 기계공학자였으며, 『아방강역고』와 『대동수경』을 펴낸 지리학자였고, 한편 『마과회통』과 『촌병혹치』 등의 의서를 펴낸 의학자였다. 그래서 과학자인가 싶어 보면 또다시 그는 형법의 체계와 법률적용을 검토한 법학자로 돌아왔고, 어느새 속담과 방언을 정리한 국어학자가 되었었다. 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