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머리말 xi
베타리더 후기 xiii
머리말 xv
이 책에 대하여 xvii
PART I | 네트워크 아키텍처
CHAPTER 1 | 네트워크 시스템 개요 3
네트워크 토폴로지 선택하기 3
대역폭 vs 레이턴시 7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참조 모델 8
TCP/IP 모델 13
이 장에서 배운 것 17
CHAPTER 2 | 리소스의 위치와 트래픽 라우팅 19
인터넷 프로토콜 20
IPv4 주소 지정 20
IPv6 주소 지정 30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36
인터넷 트래픽 라우팅 37
라우팅 프로토콜 38
이름과 주소 해석 40
이 장에서 배운 것 48
PART II | 소켓 계층 프로그래밍
CHAPTER 3 | 신뢰성 있는 TCP 데이터 스트림 51
TCP를 신뢰성 있게 만드는 것 52
TCP 세션 사용 52
Go 언어 표준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TCP 연결 수립 58
이 장에서 배운 것 81
CHAPTER 4 | TCP 데이터 전송하기 82
net.Conn 인터페이스 사용하기 82
데이터 송수신 83
io 패키지를 이용한 안정적인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98
Go의 TCPConn 객체 살펴보기 110
일반적인 Go TCP 네트워크 문제 해결 114
이 장에서 배운 것 116
CHAPTER 5 | 신뢰성 없는 UDP 통신 117
간단하고 신뢰성 없는 UDP 사용하기 118
UDP 데이터 송수신 119
파편화 피하기 128
이 장에서 배운 것 131
CHAPTER 6 | UDP 통신의 신뢰성 확보 132
TFTP를 이용한 신뢰성 있는 파일 전송 132
TFTP 타입 133
TFTP 서버 145
UDP로 파일 다운로드 150
이 장에서 배운 것 154
CHAPTER 7 | 유닉스 도메인 소켓 155
유닉스 도메인 소켓이란 156
유닉스 도메인 소켓 파일에 바인딩 157
클라이언트와 인증하는 서비스 작성 170
이 장에서 배운 것 177
PA
주요 내용
■ IPv4, IPv6의 구조, 멀티캐스트, DNS, 그리고 네트워크 주소 해석과 같은 인터넷 프로토콜의 기초
■ 소켓 레벨 통신에서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법
■ 핸들러와 미들웨어, 멀티플렉서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코드로 HTTP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
■ TLS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인증과 암호화를 통합하는 도구 사용법
■ Go 언어가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포맷인 JSON이나 Gob, XML, 프로토콜 버퍼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렬화하고 저장하거나 전송하는 방법
■ 요청이나 에러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메트릭스를 만들기 위한 코드 계측 방법
■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배포하는 방법과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