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공간으로 본 민주주의 신문사와 방송국 학교 교회와 성당 절 광장 일터 사이버 공간
저자 서경석
출판사 아지북스(일원화
출판일 2008-05-12
정가 12,000원
ISBN 9788992505055
수량
목차
머리말
들어가기
1. 진실을 알리는 종소리 - 신문사와 방송국
광고란이 텅 빈 신문, 격려 광고로 꽉 찬 신문
들여다보기 : 독재를 막을 수 있는 힘, 언론
생각해 보기 : 언론은 정말 자유로운가? /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도 소중해!
2. 진리를 탐구하는 배움터 - 학교
형사가 되고 싶었던 어느 경찰 이야기
들여다보기 : 독재에 맞서 정의를 부르짖은 학생들
생각해 보기 : 생각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없다면? / 부정행위는 옳지 않아!
3. 양심의 울타리, 종교 - 교회와 성당, 절
하느님의 정의에 따라 양심을 외치다
들여다보기 : 사회 구원에 나선 종교인들
생각해 보기 : 민주주의의 물꼬를 튼 양심선언 / 종교를 갖지 않는 것도 종교의 자유야!
4. 민주주의의 요람 - 광장
민주주의여 만세!
들여다보기 : 광장으로 나아가는 시민과 학생들
생각해 보기 : 한마음 한뜻은 좋기만 한 것일까? / 시위 때문에 길이 막혀 고생했어요!
5. 인간다운 삶의 터전 - 일터
청년 전태일의 죽음
들여다보기 : 노동자도 사람이다!
생각해 보기 : 비정규직 노동자도 노동자다! / 축구공을 만들고, 커피콩을 따는 아이들
6. 열린 세상, 열린 민주주의 - 사이버 공간
하늘 끝까지 이어진 반딧불의 장
들여다보기 : 세상을 바꾼 인터넷, 민주주의도 바꾼다
생각해 보기 : 인터넷 시대, 더 쉬워진 여론 조작 / 악성 댓글이 무서워요!
마무리하기
공간으로 본 민주화 운동 연표
용어 풀이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 의 특징은 무엇인가?
1. ‘생활공간’ 속에서 민주 시민의 가치와 태도를 자연스레 배우는 민주주의 교과서!
어린이들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공간의 현재 모습과 역사의 현장으로 안?내하는 재현 공간을 꼭지마다 도입부에 제시하여 그곳에서 벌어진 사건 이야기를 통해 민주주의의 개념과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한두 명 모여서는 티도 안 나고, 수만 명, 수십만 명은 모여야 북적댄다고 할 만큼 광장은 넓습니다. 요즘 대도시 한복판이라면 전국 어느 곳에서나 광장을 볼 수 있습니다. 땅값도 ...
● 의 특징은 무엇인가?
1. ‘생활공간’ 속에서 민주 시민의 가치와 태도를 자연스레 배우는 민주주의 교과서!
어린이들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공간의 현재 모습과 역사의 현장으로 안내하는 재현 공간을 꼭지마다 도입부에 제시하여 그곳에서 벌어진 사건 이야기를 통해 민주주의의 개념과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한두 명 모여서는 티도 안 나고, 수만 명, 수십만 명은 모여야 북적댄다고 할 만큼 광장은 넓습니다. 요즘 대도시 한복판이라면 전국 어느 곳에서나 광장을 볼 수 있습니다. 땅값도 비싼데 고층 건물을 올리는 대신 넓은 광장을 만든 까닭은 무엇일까요? 광장은 시민이 한데 모이라고 만든 곳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많은 사람이 광장에 모일 수 있게 된 것은 채 십 년도 되지 않습니다. 그 전에는 광장에 자유롭게 모인다는 것을 상상도 할 수 없었어요. 사람들은 왜 광장에 모일 수 없었을까요? -본문 72쪽
2.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공동 기획하고, 현장 교사가 감수하여 충실한 인문교양서!
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아지북스가 공동으로 기획하여 만 2년이 넘는 개발 기간과 20여 명의 스태프가 참여한 프로젝트입니다. 특히 초등․중학교 현장 교사와 현대사 전공 연구원의 내용 감수뿐 아니라, 8명의 화가와 일러스트․디자인디렉터가 참여하여 다양한 표현 기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