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저자 박병주
출판사 에듀니티
출판일 2022-01-15
정가 20,000원
ISBN 9791164251216
수량
프롤로그 ? 교육연극이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해

1장 함께해요, 교육연극
1. 저도 교육연극이 처음이었습니다
2. 나는 왜 교육연극을 하고 있나?
3. 알아보자, 교육연극
4. 교육과정 속 연극단원 살펴보기
5. 나만의 교육연극 수업 짜기 노하우
6. 일단 그냥 해 보자
깃털쌤의 수업 일기 1: 아이들이 시큰둥해요

2장 연극 놀이로 몸과 마음 열기
1. 친해지는 놀이
2. 표현이 있는 놀이
3. 상상과 변형이 있는 놀이
4. 놀이의 변신, 어디까지 가능할까?
깃털쌤의 수업 일기 2: 신문지도 특별한 도구가 될 수 있어요

3장 드라마 기법으로 살아나는 수업
1. 드라마 기법 이해하기
2. 드라마 수업 설계하기
3. 정지장면 만들기, 어떻게 할까?
4. 움직이는 장면 만들기, 어떻게 할까?
깃털쌤의 수업 일기 3: 발표하는 친구에게 말을 걸어요

4장 사랑은 타이밍, 교육연극은 분위기
1. 약속과 규칙이 믿음을 만든다
2. 허용적 분위기와 안전한 공간 만들기
3. 용감하게 틀리는 거야
깃털쌤의 수업 일기 4: 팔다리를 덜렁거리며 어쩔 줄 몰라 해요

5장 네 마음을 표현해 봐
1. 관계가 서툰 우리 반 동동이들에게
2. 나, 이렇게 달래 줄래?
3. 시의 심장 소리를 들어 봐
4. 온몸으로 표현하는 시적 허용
5. 나의 첫 교육연극 수업
깃털쌤의 수업 일기 5: 자꾸 시간을 더 달라 해요

6장 나를 돌아보는 교육연극 수업
1. 좋은 말 쓰기 프로젝트
2. 누구나 이해받고 싶다
3. 콤플렉스와 함께 살아가는 법
4. 갑자기 찾아온 행운에 대하여
깃털쌤의 수업 일기 6: 아이들이 싸워요

7장 수업은 삶과 연결되어야 한다
1. 석기시대 사람처럼 살아 보기
2. 벽화 속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할까?
3. 역사 속 인물, 입체적으로 만나기
4. 우리 마을에 대형마트가 들어온다면
5. 지구촌 갈등 해결 프로젝트
깃털쌤의 수업 일기 7: 이야기가 산으로 가요

8장 교실 속
○책 속으로

교육연극 수업을 하면서 느낀 가장 좋은 점은 아이들이 체험하고 느끼는 과정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만의 답을 찾아가는 지점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나의 수업 방향 역시 ‘이렇게 해야 해’에서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라는 물음으로 점점 바뀌고 있다. - 〈나는 왜 교육연극을 하고 있나?〉 중에서

그렇다면 도대체 연극 단원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 것일까? 2015년개정 교육과정에서 연극 단원은 무대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적 학습이 아니라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표현과 소통을 위한 매체로 인식해야 함을 강조한다. 중요한 것은 상황을 만들면서 나누는 대화와 소통 속에서 느끼는 자신과 타인의 가정을 느껴보는 것이다. - 〈교과과정 속 연극 단원 살펴보기〉 중에서

역할 내 교사 활동을 처음 도입했을 때 학생들은 역할 연기 중인 교사를 보고 웃기도 하고 교사와 교사가 연기하는 역할에 대한 구분이 안 되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약속이다. 처음 이 활동을 할 때 이런 약속 없이 바로 시작했다가 아이들이 나에게만 흥미를 보여 상황과는 관계없는 질문을 퍼부어 드라마를 전개해 나갈 수가 없었다. - 〈드라마 기법 이해하기〉 중에서

먼저 자기가 아는 몇 가지 기법들을 적어 놓고 수업 목표와 관련해서 이들을 어떻게 배치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관련된 활동으로 어떤 것들을 더 추가하면 좋을지를 고민해 본다면 누구든 충분히 자기만의 수업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 〈나의 첫 교육연극 수업〉 중에서

나는 ‘도깨비 감투’ 수업에서 ‘도깨비들은 어떻게 놀까?’와 ‘나에게 도깨비 감투가 생긴다면?’이라는 두 가지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 이를 위해 연극적인 놀이 활동을 경험하고, ‘감투’와 아이들의 삶을 연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구성하였다. - 〈갑자기 찾아온 행운에 대하여〉 중에서

한 장의 사진이나 그림 속에는 풀어낼 수 있는 이야깃거리들이 아주 많이 숨어 있다. 그런 숨어 있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