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1장. 학교협동조합은 무엇이고, 왜 하는 거죠?
01 협동조합, ‘협동농장’ 아닌가요?
02 농협, 서울우유와 같은 협동조합이 왜 학교에서 필요할까요?
03 정부나 교육청에서 학교협동조합을 장려하나요?
04 학교협동조합을 만들면 어떠한 지원을 받나요?
05 학교협동조합은 우리나라에서만 하는 건가요?
06 협동조합을 하기 위해 꼭 매점을 해야 하나요?
07 학생들을 위한 이념화 교육은 아닌가요?
08 마을교육공동체와는 어떤 부분이 같고 다른가요?
2장. 학생들은 이런 것들이 궁금해요
01 학교협동조합이 생기면 하고 싶은 것을 다 할 수 있나요?
02 학생도 조합원이나 임원이 될 수 있나요?
03 학교협동조합을 할 때 출자금과 시간은 얼마 정도 드나요?
04 학교협동조합으로 얻을 수 있는 보람과 즐거움은 무엇인가요?
05 교사, 학부모 등 어른들과 소통하는 게 어렵지 않나요?
06 사업이나 경영을 전혀 모르는데 할 수 있을까요?
07 경제, 경영으로 진로를 택할 아이들만 학교협동조합을 하는 것이 아닐까요?
08 졸업 후에도 계속 협동조합과 연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3장. 교사들은 이런 것들이 궁금해요
01 교사들이 학교협동조합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02 학교협동조합이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03 사회적 경제 교육과 학교협동조합은 어떻게 연결되나요?
04 학생들과 처음에 어떤 방식으로 협동조합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05 교장 선생님, 행정실과의 관계는 어떻게 풀어가나요?
06 교사로서는 업무만 많아지는 것이 아닐까요?
07 교사도 학교협동조합의 이사가 될 수 있나요?
08 학교협동조합과 관련해 교원 연수도 하나요?
4장
학교협동조합에 대한 궁금증, A부터 Z까지
《학교협동조합 A to Z》는 학교협동조합의 설립·운영과 관련해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들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풀어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자들이 수많은 강의와 상담을 통해 자주 접했던 질문들로 구성했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협동조합과 관련된 개념들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저자들의 생각을 정답처럼 제시하기보다는 여러 학교협동조합의 상황을 전달하고 자료들을 소개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들의 전작 《만들자, 학교협동조합》이 학교협동조합의 철학, 사례, 교육 방법, 정책 방향 등을 아우르며 보다 깊이 있는 이야기를 알리고자 했다면, 《학교협동조합 A to Z》는 학교협동조합을 시작하는 분들이 필요한 정보를 바로 찾아볼 수 있고, 더불어 학교협동조합에 대한 용기와 희망을 갖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1장에는 학교협동조합이 왜 학교에서 필요한지, 학교협동조합을 하기 위해 꼭 매점을 해야 하는지 등 기본적인 정보를 담았고, 2~4장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학교협동조합에 관해 각각 자주하는 질문들을 추렸다. 5장에서는 학교협동조합 설립 과정, 인원 모집, 정관, 총회 및 이사회, 운영위원회 꾸리기, 사업계획서 작성법, 창립총회 절차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 6장은 학교협동조합 운영 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에 대한 답변을 실었다.
뜻과 사람으로 만드는 학교협동조합
더 풍성한 이야기가 모이기를
2013년 서울 영림중학교, 경기도 복정고등학교 단 두 곳에서만 설립됐던 학교협동조합은 5년 만에 전국적으로 60개가 되었다. 학생들은 학교협동조합을 통해 직접 경제 활동을 경험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토론하며 민주 시민으로서의 교육을 체험한다. 학부모, 교사, 지역 주민들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한다. ‘연령에 관계없이 서로로부터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