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을 내면서
#PART 1 시장 분석과 매출 분석
제1강 집계와 분석 : 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
제2강 시장 분석 : 목표 시장을 선정하라
제3강 시장 점유율 분석 : 시장에서의 지위를 파악하라
제4강 성장률 분석 : 우리는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 거야?
제5강 비용 분석 : 얼마나 남기고 장사하세요?
제6강 제품별 매출 추이 : 매출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PART 2 수요 예측
제1강 목표 매출액 분석 : 올해 매출 목표가 얼마인가요?
제2강 시계열 분석 : 정량적인 방법으로 수요를 예측하라
제3강 시계열 추세 분석 : 예측은 미래에 대한 최소한의 준비다
제4강 기울기와 절편 : 월별 예측치를 산출하라
제5강 수요 예측 : 조금 더 깊이 있는 접근
제6강 수요 예측을 한다는 것 : 모두가 내 생각과 같을 수는 없어요!
#PART 3 재고 분석
제1강 재고 분석 : 재고의 회전율을 높여라
제2강 적정 재고란? : 많지도 그러나 적지도 않게
제3강 안전 재고 분석 : 임아, 그 선을 넘지 마오
제4강 부서 이기주의 : 어디든 다 똑같아
제5강 생산(발주 모형 : 지금 이 순간 그리고 이만큼
제6강 경제적 생산량 분석 : 생산 비용과 재고 관리 비용을 동시에 최소화하라
제7강 ABC 재고 관리 기법 : 선택하고 집중하라 1
#PART 4 효율성 분석
제1강 생산성 분석 방법 : 어차피 고객은 제품으로 판단한다
제2강 노동 생산성과 비용 생산성 분석 : 뿌린 대로 거두리라
제3강 생산 효율성 분석 : 생산은 잘 되고 있습니까?
제4강 설비 생산성 분석 : 기계는 얼마나 일을 잘할까?
제5강 제품 효율성 분석 : 퇴출시켜야 할 제품을 찾아라
제6강 제품 구성의 효율화 : 선택하고 집중하라 2
#PART 5 빅데이터 분석
제1강 납기 준수율 분석 : 물류의 최종 목표는 기업의 진심을 고객이 느끼게 하는 것이다
제2강 소비자 반
재밌다. 실무에서 바로 통한다!
시장과 효율성 분석부터 소비 트렌드 분석까지, 1:1 과외하듯 A부터 Z까지 기업 현장의 데이터 분석 실무를 배운다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2022~2023 최신개정판은 기업 현장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한 달 안에’ 공부할 수 있도록 ‘28강’으로 구성돼있다. 생산, 물류, 판매, 매출, 성과 관리, 효율성, 소비자 반응, 소비 트렌드……. 저자는 사내 컴퓨터에 쌓인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경영을 혁신할 수 있는지 설명과 수식, 그림과 그래프를 곁들여 소설 형식으로 알기 쉽게 강의하고 있다. 저자는 분석 실무뿐 아니라 컴퓨터에 쌓인 데이터가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지속가능성을 창출해주는 원천요소임을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아울러 책을 읽다 보면, 데이터 분석이 생각만큼 어렵지 않으며,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해야 하는 기업 내 구성원의 필수 업무임을 스스로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하루 1강씩 한 달 안에 끝내자!
알기 쉽게 구성한 28강. 소설 형식이라 읽는 재미까지 남다르다
<한달 공부 데이터 분석>(2022~2023 최신개정판의 본문은 모두 5장으로 구성돼있다. ‘PART 1’에서는 시장 분석, 성장률, 비용, 제품별 매출 추이 등 시장과 매출에 관련한 내용을 설명과 수식, 그림과 그래프를 곁들여 알기 쉽게 강의하고 있다. ‘PART 2’에서는 수요 예측을 다루고 있다. 매출 목표의 실현 가능성 분석, 매출 추세 분석, 월별 매출 예측치 분석 등이 주요 내용이다. ‘PART 3’에서는 재고와 관련한 내용을 설명과 수식, 그림과 그래프를 곁들여 강의하고 있다. 적정 재고 분석, 생산과 발주 모형, 경제적 생산량, 재고 관리 기법 등이 주요 내용이다. ‘PART 4’에서는 효율성과 관련한 데이터 분석 내용을 강의하고 있다. 노동 생산성, 비용 생산성, 설비 생산성, 제품의 효율성, 제품 구성의 효율화를 분석하는 내용이 주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P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