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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묵연십년 (양장
저자 이종성
출판사 이지출판
출판일 2021-11-03
정가 35,000원
ISBN 9791155551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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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의 말 4
참고문헌 216

1부 名文章 八字成語

居必宅鄕 游必就士(거필택향 유필취사 10
格物致知 誠意正心(격물치지 성의정심 12
見利思義 見危授命(견리사의 견위수명 14
兼聽則明 偏信則暗(겸청즉명 편신즉암 16
恭則不侮 寬則得衆(공즉불모 관즉득중 18
過而不改 是謂過矣(과이불개 시위과의 20
君子交絶 不出惡聲(군자교절 불출악성 22
己所不欲 勿施於人(기소불욕 물시어인 24
難得糊塗 吃虧是福(난득호도 흘휴시복 26
難施一針 可法三緘(난시일침 가법삼함 28
澹泊明志 寧靜致遠(담박명지 영정치원 30
桃李不言 下自成蹊(도리불언 하자성혜 32
得寵思辱 居安慮危(득총사욕 거안려위 34
萬事從寬 其福自厚(만사종관 기복자후 36
謀事在人 成事在天(모사재인 성사재천 38
敏而好學 不恥下問(민이호학 불치하문 40
防民之口 甚於防水(방민지구 심어방수 42
法不阿貴 繩不撓曲(법불아귀 승불요곡 44
逢山開道 遇水架橋(봉산개도 우수가교 46
浮生若夢 不用妄貪(부생약몽 불용망탐 48
不矜細行 終累大德(불긍세행 종루대덕 50
不念舊惡 怨是用希(불념구악 원시용희 52
貧而無諂 富而無驕(빈이무첨 부이무교 54
生於憂患 死於安樂(생어우환 사어안락 56
先事後得 非崇德與(선사후득 비숭덕여 58
先行其言 而後從之(선행기언 이후종지 60
成功之下 不可久處(성공지하 불가구처 62
世有伯樂 有千里馬(세유백락 유천리마 64
雖有智慧 不如乘勢(수유지혜 불여승세 66
隨處作主 立處皆眞(수처작주 입처개진 68
始如處女 後如脫兎(시여처녀 후여탈토 70
愼終如始 則無敗事(신종여시 즉무패사 72
燕雀安知 鴻鵠之志(연작안지 홍곡지지 74
寧爲鷄口 勿爲牛後(영위계구 물위우후 76
屋漏在彼 吾以爲師(옥루재피 오이위사 78
溫故知新 可以爲師(온고지신 가이위사 80
王侯將相 寧有種乎(왕후장상 영유종호 82
欲訥於言 而敏於行(욕눌어언 이민어행 84
欲速不達 欲巧反拙(욕속부달 욕교반졸 86
唯上知與 下愚不移(유상지여 하우불이 88
有陰德
책속에서

居必宅鄕 游必就士
거필택향 유필취사

“사는 곳은 반드시 좋은 장소를 택하고, 가까운 친구를 만들 때는 반드시 사람을 가려서 선택해야 한다. 즉 군자는 사는 곳을 가려서 살아야 하고, 친구를 사귈 때는 현명한 사람을 가까이해야 한다”라는 뜻으로 순자(荀子에 실려 있는 말이다.

쑥은 많은 잡초 속에서 자라지만 일부러 지지대를 받쳐 주지 않아도 곧게 자란다. 하얀 모래도 더러운 흙 속에 섞이면 더러운 흙과 똑같아진다. 난초의 향내 나는 뿌리를 백지(白芷라 한다. 그러나 백지를 악취가 나는 더러운 물에 넣어 두면 군자는 가까이하지 않고 보통 사람들도 더 이상 백지에 감탄하지 않는다. 이것은 백지가 원래 아름다운 게 아니어서가 아니라, 더러운 물에 잠겨 있기 때문이다. 즉 어떤 사람을 가까이하느냐에 따라 본인의 인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사귈 때는 반드시 진중해야 한다.

순자가 말하는 사람 사귀는 방법
1 유익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해로운 사람을 멀리하라.
순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사람을 가까이할 때 반드시 나름대로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직하고, 신뢰가 있고, 아는 것이 많은 친구를 사귀어야 하며,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하는 사람, 앞에서는 좋은 말을 하고 뒤에서는 안 좋은 소리를 늘어놓는 사람, 말만 화려한 사람들을 멀리해야 한다고 했다. 가까이해야 하는 사람은 행실이 단정하고, 착한 마음을 지녀 기꺼이 타인을 도울 줄 알고, 항상 노력하면서 발전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유익한 사람을 가까이하면 살아가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2 사람을 많이 사귀다 보면 행실이 좋지 않은 사람과도 만나게 된다.
순자는 사람을 사귀는 데 있어 다수의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한 사람을 사귀어도 깊이가 있는 사귐을 중요시했다.

3 군자의 사귐은 흐르는 물과 같다고 한다.
유가의 중용 사상에 “군자의 도는 담백하면서 싫어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는 말이 있다. 순자도 중용에서 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