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OTT시대 미디어 거버넌스 : 민주화 이후 미디어 정책의 변화와 과제
저자 공도훈
출판사 도서출판 자유문고
출판일 2022-01-27
정가 23,000원
ISBN 9788970301600
수량
서문?5
추천사?9

제1부 역대 정부의 미디어 거버넌스 17
제1장 미디어 시스템과 거버넌스 19
1. 미디어 시스템 19
2. 미디어 거버넌스 23
3. 한국의 미디어 시스템 28

제2장 노태우 정부 48
1. 국제적 격변기와 직선제 도입 48
2. 미디어 법제와 정책의 변화 50
3. 다공영 일민영 체제 57
4. 시민사회 운동의 확산 59

제3장 김영삼 정부 62
1. 정치의 민주화, 경제의 세계화 62
2. 작고 효율적인 정부 64
3. 산업으로서의 방송 72
4. 멀어지는 시민사회 81

제4장 김대중 정부 83
1. 정권교체와 경제회복 83
2. 정부조직 변화와 방송위원회 85
3. 위성방송의 도입과 디지털화 103
4. 시민사회와의 연대 108

제5장 노무현 정부 111
1. 진보와 혁신의 추구 111
2. 소규모 정부조직 개편 113
3. 뉴미디어의 출현과 갈등 127
4. 시민사회의 영향력 증대 138

제6장 이명박 정부 144
1. 성장 지향의 보수정부 144
2.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디어 법 146
3. 뉴미디어 도입과 공영방송의 혼란 167
4. 시민사회단체의 양분 176

제7장 박근혜 정부 179
1. 창조경제 179
2. 방송통신 기구의 분리와 거버넌스 논의 181
3. 유료 방송시장의 변화 208
4. 시민사회단체의 신뢰 저하 215

제8장 문재인 정부 218
1. 소득주도 성장에서 혁신 성장으로 218
2. 최소한의 정부조직 개편 221
3. 방송시장에서의 합종연횡 237
4. 언론노조와 시민의식의 성장 255

제2부 미디어 통합법제와 거버넌스 259
제9장 OTT와 통합법제의 방향 261
1. OTT의 성장 261
2. 주요 OTT 사업자 274
3. 국내 OTT 사업자와 대응 290
4. 주요 선진국들의 전략 299
5. OTT 제도화 방안의 모색 312

제10장 미디어 거버넌스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