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서론
1. 동양에서의 점과 복
귀복(龜卜과 점서(占筮 / 무속인의 점 / 동양의 오술(五術
2. 음양오행의 기원과 성질
하도와 낙서 / 음양(陰陽 / 주희의 음양오행 / 오행의 개념과 사상적 기원 / 오행(五行의 성질
제1장 명리학 입문
1. 명리학 기원
2. 명리학 기초용어
십간(10과 십이(12지지 / 상생과 상극의 원리 / “생극제화”와 그 희기(喜忌 /
10천간의 칠충(七沖 / 일간(日干 / 근묘화실(根妙花實 / 육신(六神과 육친(六親 /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와 포태법 / 지장간(地藏干
3. 사주(四柱 세우기
대운(大運 세우기 / 대운(大運 / 대운 수(數 정하기
제2장 명리론
1. 사주의 범주적 접근과 이해
사주의 범주적 접근 / 운명예측 기능으로서의 사주명리와 점술의 연관
2. 성리(性理로 보는 명리(命理
중국유학사상의 기본흐름 / 중국 성리학이 일어나는 동기와 원인 /
성리학의 논리구조 / 명리(命理의 개념 / 성명(性命 / 리(理와 기(氣 / 기(氣
제3장 운명추론의 핵심요소
1. 회합충형(會合沖刑
(1 회합(會合
육합(六合 / 육합의 사주적용 / 간합(干合
(2 회국(會局과 방합(方合
회국(會局 / 삼합의 구성원리 / 삼합(三合의 적용 / 방합(方合
(3 충(沖과 형(刑
육충(六沖 / 沖의 적용 / 형충(刑沖 / 형(刑
(4 회합충형(會合沖刑의 관계
2. 한난조습(寒暖燥濕
한난조습 천지(天地의 이치 / 난강망 오행의 희기(喜忌
3. 통근(通根과 왕쇠(旺衰
통근(通根/ 旺衰
4. 리산의 「나비이론」
5. 신살(神殺
백호대살(白虎大殺 / 괴강살(魁|殺 / 양인살(羊刃殺 / 원진살(怨嗔殺 / 귀문관살(鬼門關殺 / 도화살(桃花殺과 역마살 / 일주입묘(日主入墓의 凶 / 일주사지(日主死地의 凶
제4장 범주체계 속의 운명추론법
1. 사주분류의 범주체계
2. 격(格과 용신(用神
격(格과 격국의 변화/ 체용론(體用論 / 용신(用神 취용법과 유력무력(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