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 서문 (개정판 서문
제1부 프롤로그
편지1 / 편지2 / 편지3 / 편지4
제2부 프랑켄슈타인의 사연
명문가의 아들 / 자연 과학이 주는 비밀 / 운명의 그림자 / 엄청난 계획 / 괴물의 탄생 / 클레발의 우정 / 첫 번째 희생자 / 저스틴의 누명 / 고통의 시작 / 괴물과의 대면
제3부 괴물의 모험
세상 밖으로 / 펠릭스 가족과의 인연 / 낯선 여인의 방문 / 펠릭스 가족의 사연 / 버림받은 존재 / 분노
제4부 파국
괴물의 제안 / 마음의 족쇄 / 머나먼 여정 / 저주 / 클레발의 죽음 / 불안한 결혼 / 결정적 비극 / 운명의 추적
제5부 에필로그
이어지는 월튼의 편지
출판사 서평
“낭만주의 문학 세계관을 독특하게 묘사한 작품으로, 프로메테우스라는 신화적 인물이 보여주는 창조와 파괴, 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낭만주의적 견해를 잘 보여준다.”
―해롤드 블룸, 『Partisan Review』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은 밀턴의 『실낙원』에서 낙원을 오염시킨 여성의 존재와 같다. 여성의 타락으로 인해 성욕과 침묵만이 존재하는 ‘실낙원’처럼 괴물이 존재하는 공간에는 살인과 죽음만이 남아 있다.”
―산드라 길버트와 수잔 구바, 『The Madwoman in the Attic』
“자신의 아버지이자 어머니...
“낭만주의 문학 세계관을 독특하게 묘사한 작품으로, 프로메테우스라는 신화적 인물이 보여주는 창조와 파괴, 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낭만주의적 견해를 잘 보여준다.”
―해롤드 블룸, 『Partisan Review』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은 밀턴의 『실낙원』에서 낙원을 오염시킨 여성의 존재와 같다. 여성의 타락으로 인해 성욕과 침묵만이 존재하는 ‘실낙원’처럼 괴물이 존재하는 공간에는 살인과 죽음만이 남아 있다.”
―산드라 길버트와 수잔 구바, 『The Madwoman in the Attic』
“자신의 아버지이자 어머니인 프랑켄슈타인 박사로부터 버림받은 괴물은 자신의 존재와 기원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괴로워한다. 결국 괴물이 행하는 살인은 자신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욕망을 집요하게 추구한 나머지 발생하는 사건들이다.”
―마르크 A. 루빈슈타인, 『Studies in Romanticism』
완역본의 출간 의의
이 작품은 공포물의 유명한 고전으로, 소설이 아니더라도 영화나 만화를 통해서 다양하게 소개되었고 그런 까닭에 누구나 알고 있는 작품이다. 그럼에도 기존에 소개된 대부분의 이야기들이 변형되거나 수정된 형태로 나왔다면, 이번에 선보이는 『프랑켄슈타인』은 1823년 판본을 완역하여 원작자 메리 셸리의 탄탄한 소설 구성과 유려한 문체를 그대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독자들에게 제공한다.
작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