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이 책은 스펙이 아닌 품성이 우리 인생의 행복과 성공을 결정한다고 주장하면서 각 장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한다.
1장은 인성 교육을 시작하려는 지도자가 첫발을 내딛는 단계다. 도덕적 위기를 맞은 미국이 품성 계발을 통한 인성 또는 인격 교육을 중요하게 여긴 역사적인 배경을 설명한다.
2장은 개념 파악을 통해 각 낱말의 차이점과 어원 연구, 서양의 고대 사상, 동양 사상에 나타난 인성과 인격의 이해 그리고 서구의 종교 교육에서 유래한 품성 계발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한다.
3장은 이 책의 목적인 품성 계발에 관해 ...
이 책은 스펙이 아닌 품성이 우리 인생의 행복과 성공을 결정한다고 주장하면서 각 장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한다.
1장은 인성 교육을 시작하려는 지도자가 첫발을 내딛는 단계다. 도덕적 위기를 맞은 미국이 품성 계발을 통한 인성 또는 인격 교육을 중요하게 여긴 역사적인 배경을 설명한다.
2장은 개념 파악을 통해 각 낱말의 차이점과 어원 연구, 서양의 고대 사상, 동양 사상에 나타난 인성과 인격의 이해 그리고 서구의 종교 교육에서 유래한 품성 계발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한다.
3장은 이 책의 목적인 품성 계발에 관해 ‘왜?’ ‘무엇을?’ ‘어떻게?’라는 질문에 부모와 교사의 책임을 제시하면서 인생의 목적을 깨우치는 미덕이 아닌 지식과 기술 중심의 교육은 무의미함을 증명해 보인다.
4장은 품성 교육의 이론과 기본 덕목의 이해를 위해 미국의 품성 교육을 주도하는 Character Counts!의 ‘품성 6대 기둥’의 개요와 함께 품성 교육의 철학과 이론, 미국 품성 교육의 권위자인 토마스 리코나 교수의 ‘10가지 주요 미덕’을 소개한다.
5장은 인성교육진흥법 실행에 따라 학교 품성 교육 책임자인 위원장이 준비할 사항을 단계별로 제시한다.
6장은 품성 교육 실행 평가이다. 보통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평가하지만 그 효과를 측정하려면 품성 교육을 시행하기 전에 조사해야 그 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