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사업이란 제로로부터의 도전이다
1장 왜 사업하는가
더 높은 뜻을 세우라
사업은 사람의 마음으로 쌓아 올리는 것이다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된다는 것
눈앞에 성공을 두고 회사를 그만두다
가장 강하고 견고한 것, 사람의 마음
2장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가
상식에 잡아먹히는 순간 가능성은 0이 된다
일 앞에서 떳떳하다면 당당히 맞서라
사장은 기업의 주인이 아니라 대변인이다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만든다
손이 베일 듯 완벽한 품질을 고집하라
고객의 존경을 매출로 바꾸는 방법
뒤꽁무니를 쫓는 건 당신이 할 일이 아니다
완벽하다고 자신할 수 있는가
3장 조직을 혁신할 수 있는가
사업은 사업가의 그릇만큼 성장한다
고통스럽고 절박하지 않다면 사업이 아니다
당신만의 유산을 세상에 남겨라
가장 낮은 곳까지 동일한 이념이 흐르게 하라
마음이 변하자 고객의 반응이 달라졌다
모두가 살아 움직이는 ‘아메바 조직’
당신의 조직은 시간당 얼마를 버는가
4장 불같은 열의로 몰입하고 있는가
무엇이 인생의 결과를 결정하는가
우주의 문이 열릴 때까지 염원하고 또 염원하라
자연의 법칙에서 배운다
하나를 내주고 열을 얻다
내가 사업을 하며 단 한 번도 실패 안 한 이 유
5장 왜 처음 이 일에 뛰어들었는가
선의는 언제나 전략보다 강하다
깨끗하게 경쟁해도 이길 수 있다는 믿음
가장 빨리 업계 1위가 되어라
오직 사람을 위해 일한다
얻은 것을 세상에 돌려줘야 하는 이유
인류 전체를 위하라
더 큰 세상을 향해 칼을 뽑아 든 당신에게
“제발 저희에게 사업이라는 것을 알려주십시오!”
자본금 3000만 원짜리 시골 중소기업을 세계 100대 기업으로 탈바꿈시킨 성공 로드맵
30여 년 전 일본 교토의 어느 뒷골목에 가면 성공을 향한 투지로 똘똘 뭉친 젊은 사업가들이 저마다의 아이디어와 꿈을 펼쳐놓으며 어두운 밤을 밝게 물들였다. 그들 한가운데에는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알 수 없는 표정을 지은 채 젊은이들의 말을 조용히 경청하고 있었다. 노인이 입을 열 때마다 젊은이들은 때론 심각해지기도 하고, 때론 활짝 웃으며 치열하게 묻고 또 물었다. “회장님, 저희에게 제발 사업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오!”
노인의 이름은 이나모리 가즈오. 자본금 3000만 원짜리 중소기업을 세워 아시아 최초로 미국 첨단 전자부품 시장에 진출해 IBM으로부터 2000만 개의 제품 수주를 따낸 사업가이자, 항공업·통신업·IT산업 등 손 대는 사업마다 수십 배의 성장을 일으키며 경영을 철학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경영의 신’이다. 이렇게 교토 뒷골목에서 시작된 이나모리 가즈오와 젊은 사업가들의 ‘경영문답’은 36년간 미국, 한국, 중국, 브라질 등 국내외 104개 지부까지 확장해가며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을 포함해 전 세계 사업가 1만 5000명이 거쳐 간 경영 아카데미 ‘세이와주쿠’로 이어졌다. 대체 그의 가르침이 얼마나 특별했길래 이토록 쟁쟁한 사업가들이 세이와주쿠에 모여 그에게 지혜를 얻어간 것일까?
“당신의 조직은 시간당 얼마를 버는가?”
죽은 기업을 업계 1위로 끌어올린 ‘아메바 경영’과 ‘시간당 채산성’
2009년 현대 비즈니스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악의 파산 사태가 벌어졌다. 일본의 국영 항공사 일본항공이 연 적자 1400억 원 규모의 수렁에 빠져 결국 일본 재무성에 긴급 구호를 요청한 것이다. 10만 명이 넘는 종업원을 거느린, 한 나라를 대표하는 초대형 항공사가 어떻게 이토록 심각한 경영난을 자초한 걸까? 당시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은 모든 경영 일선에 물러나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