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수업 차이화하기 (보편적 학습설계와 통합교육 수업 계획
저자 Jacqueline S. Thousand 외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19-09-01
정가 20,000원
ISBN 9788999718731
수량
역자 서문
저자 서문

01 수업의 차이화, 왜 지금인가
무엇이 차이화된 수업이며, 무엇이 그렇지 않은가
차이화된 수업의 근거
재조정과 보편적 설계: 차이화된 수업을 위한 두 가지 접근
차이화된 수업을 위한 체계적 지원

02 일반 교육과정에 적용한 재조정 틀
재조정 접근이란 무엇인가
시나리오 #1: 초등 과학, 사회
시나리오 #2: 중등 수학
시나리오 #3: 중등 과학
시나리오 #4: 고등 언어학
수업을 차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재조정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알고 있는가

03 일반 교육과정에 적용한 보편적 학습설계
내용, 결과, 과정 차이화를 위한 UDL 사이클
설계중점 #1: 학습자에 대한 정보 수집
설계중점 #2: 내용과 자료의 차이화
설계중점 #3: 결과 또는 학생들이 배운 것을 드러내는 방법의 차이화
설계중점 #4: 과정 차이화
특정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과 지원에 대한 ‘멈추고 되돌아보기’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계획으로 모두 함께 참여하기

04 학습자에 관한 정보 수집
기록 검토
가족 중심의 문화 반응 정보 수집
관심 목록
학습 선호에 관한 정보
다중지능
기능 행동 평가와 협동그룹 관찰을 포함하는 자료 기반 관찰
교육과정 중심 평가
행동 계획 수립
장애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
학습자 정보 수집에 있어 협력교사의 역할
멈추고 되돌아보기

05 학습 내용의 차이화
내용이란 무엇인가
내용 접근을 촉진하는 방법
분류체계와 목표: 사용과 오용
계층화된 교육과정 참여 수준
그래픽 조직자와 교육공학을 사용한 내용 차이화
문화적·언어적 반응 기술을 이용한 내용 차이화
내용 결정에 학생 포함하기
내용 차이화에 있어 협력교사의 역할
멈추고 되돌아보기

06 학습 결과의 차이화와 평가
시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왜 평가를 차이화하는가
학습 결과의 차이화와 평가를 위한 문화적 반응 기술의 사용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