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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출애굽기 로드맵 1
저자 김재구
출판사 홍림(H
출판일 2019-03-20
정가 24,000원
ISBN 978896934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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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제 1 부 출애굽기는 어떤 책인가? I. 출애굽기와 역사의 문제 II. 출애굽기의 개요 III. 출애굽기의 문학적인 구성 제 2 부 출애굽기는 어떤 내용인가? I. 서론: 이스라엘 민족의 번성(애굽에서(출 1:1-7 1. 이야기 전체를 한 눈에 읽기 2. 이야기의 문학적인 구조 따라 읽기 3. 이야기의 세부적인 주제 따라 읽기 1 출애굽기 1:5절과 창세기 46:26절의 ‘환도뼈’(?????? 예레크 2 출애굽기 1:7절과 창세기 1:28절의 비교 - 불어남과 매우 강함 3 출애굽기 속에서 출애굽기 1:1-7절의 역할 II. 요셉을 모르는 바로와 이스라엘의 노동: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 건축(출 1:8-4:31 1. 이야기 전체를 한 눈에 읽기 2. 이야기의 문학적인 구조 따라 읽기 3. 이야기의 세부적인 주제 따라 읽기 1 하나님과 바로왕의 지혜의 대결(출 1:8-2:10 2 모세 - 하나님 없이 자신의 민족에게(출 2:11-14 3 모세의 소명(출 3:1-4:17 4 사명과 함께 애굽으로 돌아가는 모세(출 4:18-31 III. 여호와를 모르는 우상화된 바로로 인해 이스라엘 노동으로 고통 (출 5:1-7:7 1. 이야기 전체를 한 눈에 읽기 2. 이야기의 문학적인 구조 따라 읽기 3. 이야기의 세부적인 주제 따라 읽기 1 여호와와 바로 그리고 모세와 아론(출 5장 2 여호와와 모세 그리고 아론(출 6:1-7:7 IV. 바로는 창조의 파괴, 이스라엘은 새 창조로(안식일 준수까지(출 7:8-17:16 1. 이야기 전체를 한 눈에 읽기 2. 이야기의 문학적인 구조 따라 읽기 3. 이야기의 세부적인 주제 따라 읽기 1 이적 재앙 서론: 지팡이가 뱀이 됨(출 7:8-13 2 이적 재앙 본론: 열 가지 재앙(출 7:14-13:22 3 이적 재앙 결론: 홍해에서(출 14:1-15:21 4 여호와께서 재앙 사건들을 통하여 이루시고자 하는 목표 5 광야에서 창조의 완성을 향하여: 안식일과 율법 준수(출 15:22-17:15 V. 전환점: 애굽에서 시내산으로 -
창세기를 통과하며 천지창조의 이상이 이 땅에 실현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뜻을 실현할 한 민족의 탄생으로 인해 가능해진다. 이스라엘, 즉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긴 자’(창 32:28라는 이름 속에는 결코 배타성이 아닌, 세상을 향한 포용성이 들어있다. 그리고 이 이름 속에는 신앙의 승리가 내포되어 있다.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인 순종과 사람을 향한 용서와 관용이 바로 그것이다. 이제 이 백성이 그 걸음을 움직이기 시작한다. 주어진 공간을 그러한 신앙의 승리로 가득 채우기 위하여 약속의 땅을 향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그 출발이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것은 이 세상은 그런 삶의 원리를 싫어하는 사람들로 가득 하기 때문이다. 설사 힘없고, 연약한 사람들이 순종, 용서, 관용이라는 자비와 긍휼 그리고 정의와 공의가 물결치는 세상을 원한다 할지라도 이들에게는 그것을 이룰만한 힘이 없고, 정작 힘과 권력을 가진 자들은 그런 세상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미 걸어야 할 길이 다 주어져 있는 백성이 팽창할 대로 팽창하여 터져나가기 직전까지 간 상태에서 그것을 막으려는 세상의 힘은 오히려 그 거대해진 무리를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 역이용하려고 시도한다. 이것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이며, 출애굽기는 그런 점에서 이런 세상의 축소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애굽과 이스라엘은 세상과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대립관계를 보여주며, 세상과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충돌하고 있는지 또한 보여주고 있다.
출애굽기는 창세기의 선조들의 이야기로부터 수백 년의 세월이 흐른 다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 공백이라면 자신의 정체성을 충분히 상실할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하다. 이런 점에서 출애굽기는 창세기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는 길이 주어질 것이며, 그것이 이루어질 때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은 연합의 이상을 가지고 자신들이 머물러 있던 땅을 박차고 나갈 것이다. 그러므로 출애굽기의 전반부는 쉬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