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소셜미디어를 믿습니까?
〈가디언〉 출신 저널리스트 찰스 아서가 야심 차게 내놓은 ‘서늘한 고발장’!
★★★ 디지털 칼럼니스트 박상현 추천
“누구도 이런 일이 일어나게 하려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소셜온도가 올라가고 있다.”
소셜미디어가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낙관했다. 다수 시민이 자신의 목소리로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열린 광장이 되어주리라 기대했다. ‘아랍의 봄’ 시위에서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목소리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졌을 때, 이런 희망이 실현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은 어떠한가? 소셜미디어에서 우리는 즉흥적으로 서로를 부정하며 계속해서 충돌한다.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를 내세운 선전선동이 빛의 속도로 퍼져 나가고 분노는 무기가 되어 서로를 찌르는 데 이용된다. 검증된 지식과 건전한 토론이 사라진 상황에서 사람들은 무기력하게 휘둘린다. 내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끊임없이 추천해주는 알고리듬에 갇혀 확증편향에 빠져버리고 말았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같은 거대한 테크 기업들은 이 사태를 수수방관하며 수익 창출에만 골몰하고 있다.
저널리스트이자 작가로서 과학과 테크놀로지 분야만 30년 넘게 파고든 저자 찰스 아서는 이 모든 흐름에 ‘소셜온난화(Social Warming’라는 이름을 붙였다. 폭발적인 성장과 발전을 불러온 산업혁명 이후 쉴 새 없이 배출된 온실가스가 기후변화를 일으켜 지구온난화, 나아가 기후재앙으로 이어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더 쉽게 표현하고 연결된 탓에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게이트키퍼 대신 사람들의 분노를 이용하려는 세력이 득세하며 사회의 온도를 올리고 들끓게 만들고 있다.
끓어오르는 분노와 양극단에서 과격해지는 사람들
대관절 소셜미디어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소셜온난화는 세 가지 요소가 상호 작용하면서 발생하고 있다. 첫째, 2007년 아이폰이 등장한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