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에 기초한 그림책 읽기 지도 안내서 2
5부 괜찮아! 나도 할 수 있어
강아지똥 10
나비가 되고 싶어 16
내 사랑 뿌뿌 22
내가 영웅이라고? 28
눈 오는 날의 생일 34
눈물바다 40
달님이 본 것은? 46
도대체 그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52
아기 곰의 가을 나들이 58
앤디와 사자 64
이슬이의 첫 심부름 70
제가 잡아먹어도 될까요? 76
줄무늬가 생겼어요 82
지하철을 타고서 88
프레드릭 94
6부 우리 모두 함께 살아요
네 생각은 어때? 102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108
옛날에 오리 한 마리가 살았는데 114
자꾸자꾸 초인종이 울리네 120
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126
헤엄이 132
7부 환상의 나라로 떠나요
괴물들이 사는 나라 140
구름 나라 146
깊은 밤 부엌에서 152
눈사람 아저씨 158
달 사람 164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 170
수영장 176
숲 속에서 182
은지와 푹신이 188
장수탕 선녀님 194
조각이불 200
8부 멋있고 당당하게 살아요
개구쟁이 해리: 목욕은 정말 싫어요 206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212
노란 양동이 218
빨간 암탉 224
아나톨 230
약속 꼭! 꼭 지킬게 236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242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 248
9부 아! 재미있어요
늑대와 오리와 생쥐 256
로지의 산책 262
비둘기에게 버스 운전은 맡기지 마세요! 268
악어도 깜짝, 치과 의사도 깜짝! 274
안돼! 280
티키 티키 템보 286
판다 목욕탕 292
팥빙수의 전설 298
5부 ‘괜찮아! 나도 할 수 있어’에서는 『강아지똥』, 『나비가 되고 싶어』부터 『지하철을 타고서』, 『프레드릭』에 이르기까지 성장과 자아 정체성, 처음 경험, 스스로 할 수 있는 모습 등을 담은 그림책들을 얘기한다.
6부 ‘우리 모두 함께 살아요’에서는 『네 생각은 어때?』부터 『헤엄이』까지 문제 해결, 나눔과 베풂, 더불어 함께 사는 방식에 대한 책 들을 모았다.
7부 ‘환상의 나라로 떠나요’에서는 『괴물들이 사는 나라』, 『구름 나라』에서 『은지와 푹신이』, 『조각이불』까지 환상 세계, 환상 여행, 상상을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다양하게 그려낸다.
8부 ‘멋있고 당당하게 살아요’에서는『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에서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까지 노동의 가치, 취향, 자존감 등 삶에 대한 자세를 디테일하게 그려내는 책들을 소개한다.
9부 ‘아! 재미있어요’에서는 『로지의 산책』에서 『팥빙수의 전설』까지 유머러스하고, 재미있고 유쾌한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표현한 그림책들을 보여준다.
그림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서 시작된 이야기
그림책을 읽어야 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이차숙 작가는 말한다. “꼭 말로 해야 아니?”라는 말을 자주 하고 자주 듣는 우리는, 말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서로 잘 지낼 수 있다고. 그 첫 시작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가능해진다고 이야기한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여러 가지 단어를 배우고,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기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도 배운다.
글과 그림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그림책은 글도 읽고, 그림도 잘 읽어야 한다. 어른들이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을 때는 글만 읽는 경우가 많은데, 그림책은 글뿐만 아니라 그림이 전하는 이야기도 이해해야 제대로 책을 파악할 수 있다. 글과 그림이 각각 다른 정보들을 전할 뿐만 아니라 글과 그림이 묘한 관계를 이루며 글로도 그림으로도 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