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___ 4
publisher ___ 6
Part 1 김운미, 춤을 말하다
1 김운미의 삶과 춤 ___ 12
2 김운미 대담 ___ 16
Part 2 김운미, 작품을 말하다
1 역사 ___ 32
흰옷 (1995·조선의 눈보라 (1996·1919 (1999·그 한여름 (2005·축제 (2005·축제 70 (2015
2 여성 ___ 108
누구라도 그러하듯이 (1993·온달 1997 (1997·함 (2000·함 2 (2001·함 3 - 비단부채 (2003·상생 - 누구라도 그러하듯이 (2008
3 상생 ___ 156
푸리 (1999·푸리 2 (2007·신화상생 (2010·신화상생 2 (2012·신화상생 3 (2013
Part 3 김운미, 삶을 말하다
1 김운미의 발자취 ___ 196
2 김운미 연보 ___ 208
부록 : 김운미, 60년 춤의 발자취 ___ 227
“인생은 춤이 되고, 춤은 역사가 되다!
춤꾼 김운미의 60년 한국춤, 다큐댄스의 기록”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춤에 녹여 작품으로 만드는 춤꾼이 있다. 한국문화예술의 중심에서 30여 년간 무용창작자이자 교육자, 한국춤 연구가로서 다양한 활동한 김운미 교수가 그다. 이 책은 춤 스승이자 어머니인 이미라 선생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춤을 시작한 김운미의 60여 년의 춤의 궤적을 살펴본 것이다.
‘Part 1 김운미, 춤을 말하다’에서는 먼저 김운미의 삶을 간략히 소개하고 ‘김운미의 대담’을 통해 김운미의 무용관에 관한 견해를 살펴본다. 그리고 ‘Part 2 김운미, 작품을 말하다’에서는 한양대학교에 부임한 후 무대에 오른 안무작(1993~2015을 역사, 여성, 상생의 세 영역으로 나뉘어 안무가의 작품 설명과 의도를 살피고 평론가의 공연평을 담아 이해를 도왔다. 끝으로 ‘Part 3 김운미, 삶을 말하다’에서는 공연 프로그램과 해외, 나눔의 행보 그리고 4살부터 시작된 그녀의 발자취를 따라 춤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며 마무리한다.
김운미는 어머니가 춤으로 학생들과 함께 역사를 논하고 강인함을 길러 주는 모습이 모티브가 되어 다큐댄스라 불리는 ‘기록춤’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지난 역사의 발자취를 통해서 대한민국을 있게 한 힘을 되새기고, 다음 세대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춤 교육자로서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덧붙인다. 과거와 현대,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통해 서로 협동하고 이해하는 일이 결국 우리가 그토록 바라는 통일의 희망사다리가 아닐까?
김운미의 춤은 대한민국의 아픈 과거와 현재가 만나면서 미래를 향한 희망으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자는 목표의식이 뚜렷하다. 이 책을 통해 단단한 지성과 신선한 감성으로 기쁨과 위로를 주는 김운미의 춤 세계를 살펴보자.
<책 속으로>
1992년도에 한양대학교의 교수로 부임함으로써 한양대와의 소중한 인연은 시작되었다. 1993년 쿰댄스컴퍼니를 창단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