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 진언ㆍ다라니란 무엇인가
1. 진언과 다라니의 성립과 정의
2. 진언의 기원과 의미
3. 다라니의 기원과 의미
4. 진언ㆍ다라니와 주력
5. 진언ㆍ다라니와 염불의 차이
제2장 - 경론에 나타난 진언ㆍ다라니
1. 《반야경》에서의 반야바라밀다와 대명주
2. 《유가사지론》에 나타난 다라니 분류
3. 밀교 경전에서의 진언과 다라니
제3장 - 진언ㆍ다라니 수행의 실제
1. 마음가짐과 기본자세
2. 진언·다라니의 염송법
3. 딴뜨라불교의 진언 수행
4. 진언ㆍ다라니 수행과 마장
제4장 - 상용 진언ㆍ다라니와 수행 절차
1. 천수다라니와 《천수경》
2. 능엄주와 《수능엄경》
3. 육자진언과 《육자대명왕경》
4. 광명진언
5. 법신진언
6. 종자와 종자관
7. 기타 진언
제5장 - 진언ㆍ다라니 수행의 공덕
1. 진언ㆍ 다라니의 수행공덕
2. 다라니와 경전 봉독의 공덕
3. 다라니 수행의 현세적 공덕
제6장 - 한국에서의 진언 수행의 역사
1. 한국불교의 진언 수행
2. 한국불교와 천수다라니
3. 진언 수행에 대한 한국불교의 인식
4. 근대 한국 고승들의 진언 수행
제7장 - 맺음말
※ 부록
1.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의미
2. 아비라 기도
출판사 서평
조계종 5대 수행법 중의 하나인 진언·다라니
천수경과 반야심경 등 불교의 법회의식에 사용되는 주요 경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해
알게 모르게 가장 많은 불자들이 실천하고 있는 진언·다라니에 대한 첫 번째 교과서
진언과 다라니는 낯설다?
한국불교의 최고 인기 수행법 진언과 다라니
불교 가르침의 방대함을 빗댈 때 흔히 ‘팔만사천’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한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후 45년 동안 각지를 유행하며 설법을 펼쳤고, 또 설법을 듣는 사람의 눈높이[根器]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구술되었기 때문에 (특히 대승...
조계종 5대 수행법 중의 하나인 진언·다라니
천수경과 반야심경 등 불교의 법회의식에 사용되는 주요 경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해
알게 모르게 가장 많은 불자들이 실천하고 있는 진언·다라니에 대한 첫 번째 교과서
진언과 다라니는 낯설다?
한국불교의 최고 인기 수행법 진언과 다라니
불교 가르침의 방대함을 빗댈 때 흔히 ‘팔만사천’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한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후 45년 동안 각지를 유행하며 설법을 펼쳤고, 또 설법을 듣는 사람의 눈높이[根器]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구술되었기 때문에 (특히 대승불교에 들어오면서 불교 경전은 전각을 따로 두고 보관해야 할 만큼 많아졌다.
때문에 후대로 오면서 실제로 모든 경전을 암기하거나 독송하는 것은 어려워지게 되었다. 장문의 경전은 게송의 형태로 경전 말미에 요약되었으며, 다시 경전의 본문은 문장을 축약해 단절이나 다수의 어구로 함축되었다. 이처럼 진언이나 다라니는 경전의 내용을 짧은 구절을 통해 효과적으로 암기하던 수단이었다. 그러던 것이 후대에 이르러 재난을 물리치고 복을 부른다는 의미로 확대되었고, 다시 대승불교를 꽃피운 용수보살의 시대에 이르러서는 다라니의 지송 수행이 곧 보살의 수행 덕목으로 정착되기에 이른다.
진언과 다라니는 범어를 번역하지 않고 음사(音寫하여 읽는다. 반야심경 말미에 있는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 아제 모지 사바하”처럼 짧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