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영화의 역사와 미래
저자 임대근
출판사 컨텐츠하우스(지식공간
출판일 2019-03-19
정가 18,000원
ISBN 9791196621926
수량
머리말
제1부 한국영화의 역사
제1장 영화의 도착부터 ‘코리안 뉴웨이브’까지 : 1919년~1980년대
1. 활동사진에서 유성영화까지
2. 해방 후 영화 산업과 장르영화
3. 유신 시대에서 민주화 시대로

제2장 한국영화의 전문화, 다양화, 국제화 : 1990년대 이후
1. 상업적 작가주의의 등장
2. 웹툰 원작 영화의 성행과 OSMU
3. 할리우드영화 제작사와의 협업

제2부 한국영화의 작가, 장르, 산업
제3장 한국영화의 작가
1. 미장센 속에서 피어나는 미학: 임권택, 이명세, 박찬욱
2. 예술성과 상업성의 조화: 봉준호, 김지운, 최동훈
3. 일상성과 이데올로기의 만남: 장선우, 홍상수, 이창동

제4장 한국영화 장르의 경향
1. 시대별 장르의 변화
2. 코리안 뉴웨이브
3. 장르영화의 확장

제5장 한국영화의 정책과 산업
1. 영화 정책의 변화
2. 영화 산업의 급성장
3. 영화제의 성행과 명암

제6장 한국영화의 미래
이 책은 한국 영화사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한국의 정치·문화적 상황을 시기별로 따라가면서 영화의 변천을 살펴본다. 또한 최근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감독의 작품 세계와 장르를 분석한다. 나아가 산업으로서 영화의 의미를 검토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주요한 정책도 논의한다. 한국영화의 역사, 작가, 장르, 정책, 산업 등을 다루는 동안, 영화 텍스트가 직접 드러내는 다양한 예술적 성취는 물론 영화를 둘러싼 현실적 맥락과 환경을 독해하는 기회도 마련하려 한다.
제1부는 한국영화의 역사를 다룬다. 제1장 「영화의 도착부터 ‘코리안 뉴웨이브’까지: 1919년~1980년대」에서는 ‘활동사진’이라는 이름으로 영화가 유입된 시기부터 일제 강점기, 해방 이후, 유신 시대, 민주화 시대를 거치며 일어난 중요한 사건과 각 시기를 대표하는 감독과 작품을 살펴본다. 우리는 영화가 어두운 극장 안 스크린 위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속에 놓여 있는 시대의 산물임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영화가 만들어지는데 관여해온 정책과 산업 환경도 반드시 살펴야 할 요소다.
제2장 「한국영화의 전문화, 다양화, 국제화: 1990년대 이후」에서는 역사상 유래 없는 황금기를 구가하고 있는 최근 한국영화를 살펴본다. 1990년대는 한국영화가 도약할 수 있는 준비기였다. 2000년대 이후에는 영화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상업적 성과를 거둔 감독이 대거 등장한다. 상업적 작가주의는 고유의 문제의식과 미장센을 바탕으로 관객의 선호까지 고민하며 영화를 만들어 왔다. 이런 노력은 ‘천만 영화’라는 신조어에서 알 수 있듯 대대적인 흥행으로 이어졌다. 오늘날 한국영화는 웹툰 원작 영화가 성행하고 있고 다양한 형식으로 재공유, 재매개되고 있다. 전문화, 다양화와 더불어 할리우드 영화 제작사와의 협업 등 국제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국영화의 현재를 살펴본다.
제2부는 한국영화의 집중적인 주제를 다룬다. 제3장 「한국영화의 작가」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