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 달마다 만나는 주제별 수업
1. 그림책으로 맺는 관계
3월 / 나 알아 가기
『나는요,』, 『중요한 사실』, 『파랗고 빨갛고 투명한 나』
4월 / 너 존중하기
『너는 내 친구야, 왜냐하면…』, 『친구에게』,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된 아이』
5월 / 우리가 되기
『궁디팡팡』, 『들어와 들어와』
2월 / 헤어지기
『내일은 무지개』, 『위대한 깨달음』, 『나는 기다립니다…』, 『작은 눈덩이의 꿈』, 『길 떠나는 너에게』, 『아마도 너라면』
2. 그림책으로 만나는 계절
4월 / 봄맞이
『나무는 좋다』, 『아주 작은 씨앗이 자라서』, 『살랑살랑 봄바람이 인사해요』
7월 / 여름 나기
『배고픈 거미와 행복한 코끼리』, 『안녕? 빗방울아』, 『파도야 놀자』
10월 / 가을 느끼기
『가을 나뭇잎』, 『고구마구마』, 『고구마유』
12월 / 겨울 즐기기
『눈 오는 날』, 『모두 행복한 날』,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
3. 그림책으로 여는 행사
4월, 과학의 달 / 상상의 나래를 펼쳐요
『로보베이비』, 『늑대가 나는 날』, 『발명가 로지의 빛나는 실패작』
5월, 가정의 달 / 소중한 우리 가족
『가족은 꼬옥 안아 주는 거야』, 『금붕어 2마리와 아빠를 바꾼 날』, 『엄마의 의자』
6월, 평화의 달 / 진정한 평화의 의미
『백년아이』, 『평화 책』
9월, 독서의 달 / 책 속에 길이 있어요
『그래, 책이야!』, 『난 무서운 늑대라구!』, 『브루노를 위한 책』, 『아무것도 없는 책』
12월, 나눔의 달 / 나누면 배가 되는 행복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뭔가 특별한 아저씨』, 『내가 오줌을 누면』, 『누구나 잘하는 게 있어』
2부 / 범 교과 주제 수업
1. 그림책으로 풍요로워지는 개인
학교 폭력 예방 교육 / 보이지 않는 아이가 없는 세상
『보이지 않는 아이』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 슬기로운 스마트폰 사용법
『스마트폰에 갇혔어!』
성교육 / 소중한 나, 평등한
책의 특징
주제에 꼭 맞는 그림책 선정
그림책은 학생들의 생활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소재나 주제로 삼기 때문에 그림책을 읽어 주면 아이들이 편하게 귀 기울여 듣는다. 전체를 읽는 데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 짧은 글과 상징과 비유와 서사가 담긴 아름다운 그림이 있는 그림책은 학생들에게 다정하고 유쾌하게 말 걸며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초등 그림책 수업」은 장마다 주제에 꼭 맞는 그림책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잘 선정된 그림책들은 추상적이거나 조금 어려운 주제도 길게 설명하거나 설득할 필요 없이, 학생들에게 단번에 다가간다.
1부 달마다 만나는 주제 수업 중 ‘그림책으로 맺는 관계’에서는 그림책 「파랗고 빨갛고 투명한 나」를 읽고 나의 색을 고민하고, 「들어와 들어와!」를 유쾌하게 외치며 함께 놀기를 제안한다. 「너는 내 친구야. 왜냐하면…」에 답해 보며 친구에 대해 생각해 보기도 한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계절’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아름다움을 맘껏 느끼게 해 주는 그림책들이 나오고, ‘그림책으로 여는 행사’에서는 「로보베이비」(과학의 달, 「백년아이」(평화의 달, 「엄마의 의자」(가정의 달 같은 그림책들로 그 의미를 되새긴다.
2부 범교과 주제 수업 역시 주제에 꼭 맞는 그림책으로 수업의 깊이를 더한다. ‘그림책으로 풍요로워지는 개인’에서는 그림책 「보이지 않는 아이」로 학교 폭력을 이야기하고, 「스마트폰에 갇혔어!」로 슬기로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좋아서 껴안았는데, 왜?」에서 소중한 나의 몸의 경계를 생각하고, 「자연이 가득한 계절 밥상」으로 균형 있는 식생활을 안내한다. 「별을 사랑한 두더지」에서 혼자 차지하는 것에 대해, 「내가 나를 골랐어!」에서 내가 가진 재능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림책으로 성숙해지는 시민 사회’에서는 「네모의 네모의 네모」에서 독재의 위험을 알고, 「아나톨의 작은 냄비」로 장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뿔쇠똥구리와 마주친 날」을 보며 생명의 무게를 고민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