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디자인 & 디자인 프로세스
1 디자인, 조형, 제품 디자인
1.1 디자인의 정의
1.2 디자인 도출 관계 모형
1.3 디자인의 분류 기준 : 차원
1.4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Ⅰ, Ⅱ, Ⅲ, Ⅳ
2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 디지털 프로세싱의 역할
3 대량 생산을 위한 방법들
3.1 전통적 대량 생산 방식
3.2 차세대 생산 방식의 원형 : 3D Printing
4 디자인 실무 사례
4.1 디자인 실무 사례 1 : Bignote IR Camera
4.2 디자인 실무 사례 2 : Bignote Projector
4.3 디자인 실무 사례 3 : Remy Martin VIP Package / 사출 파트
4.4 디자인 실무 사례 4 : Metal Casting Project / 주물
4.5 디자인 실무 사례 5 : Diecasting Project / 다이캐스팅
4.6 디자인 실무 사례 6 : Metal Press / 금속 프레스
4.7 디자인 실무 사례 7 : Steel Pipe Bending / 금속파이프 벤딩
4.8 디자인 실무 사례 8 : Anodizing / 금속 아노다이징
4.9 디자인 실무 사례 9 : Tin Case / 틴 케이스 제작
4.10 디자인 실무 사례 10 : Blow Forming / PET 블로우 성형 페트병 제작
4.11 디자인 실무 사례 11 : Glass Casting / 유리병 제작
4.12 디자인 실무 사례 12 : Ceramic / 에스프레소 잔
4.13 디자인 실무 사례 13 : 카카오 부스 디자인 및 시공
4.14 디자인 실무 사례 14 : JTBC 팝업 부스
Chapter 02 3D 모델링에 대한 이해
1 3D 프로세스 워크플로우
2 3D 프로세싱의 효율성에 대하여
Design Thinking + Realization
디자이너를 위한 디지털 모델링 솔루션
이 책은 크게 5단계로 디자인의 기본 개념부터 본인의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실습 예제까지 한 권에 담았습니다.
첫 번째는 디자인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디자인이 무엇인지, 디자이너가 무엇을 하는 직업인지를 14개의 실무 사례를 통해 설명합니다.
두 번째는 3D 모델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디지털 디자인에 있어서 3D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2D 디자인과 어떻게 다른지 3D 모델링의 특성과 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세 번째는 넙스 모델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라이노 3D에서 다루는 넙스, 솔리드, 폴리곤메쉬의 3가지 개체 유형과 그 중에서 특히 라이노 3D가 주력으로 다루는 넙스 모델링에 대해 설명합니다.
네 번째는 라이노 3D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설치와 설정부터 시작해서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내용과 각종 도구의 사용법, 팁, 단축키 설정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섯 번째로 실습 예제를 통해 앞서 배운 내용을 학습하는 부분입니다. 15개의 예제를 통해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과 예기치 못한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법까지 폭넓고 상세하게 설명합니다.